제목 | 실감콘텐츠 국내외 동향분석(제9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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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조현상 | 조회수 | 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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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3.89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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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콘텐츠 국내외 동향분석(제9호).pdf | 3.89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1-1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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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한국콘텐츠진흥원 |
페이지 수 : | 36 |
[ 목 차 ]
1. 이슈 포커스 Issue Focus
Meta(Facebook)의 미래전략 진단과 평가
2. 트렌드 브리프 Trends Brief
Metaverse 생활실태 조사 보고서 ‘소셜 VR 인구 조사 2021’ 결과 분석
브랜드 진영의 AR 기술 도입을 통한 독창적인 고객 충성도 제고 행보
후각 지원 VR 플랫폼 출현...“VR 영상과 함께 향기 입자 방출
Meta(Facebook)의 미래전략 진단과 평가
1. Facebook이 선언한 메타버스 비전과 새로운 브 랜드 Meta Meta로 리브랜딩한 Facebook의 메타버스 비전 ▶ 지난 10월 28일 Facebook은 사명을 ‘Meta’로 변경한다고 발표하며 메타버스 비 전을 설명 Meta(Facebook)의 미래전략 진단과 평가 2021년 상반기 실적발표부터 공개적으로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할 것이 라 공표해 왔던 Facebook이 지난 10월 기업명을 Meta로 바꾸며 메타버스 기업으로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진행했다. 그러나 Meta에 관한 평가는 메타 버스 사업의 전망보다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로 뒤덮여졌다. Meta의 메타버스 사업에 대한 부정적 전망과 긍정적 전망이 교차하는 가운데, 기술 혁신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준으로 논의가 확장되어 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Issue Focus 2021.11.15 05 실감콘텐츠 글로벌 동향분석 • 10월 28일 개최된 ‘Facebook Connect’01에는 개발자를 위한 워크숍과 강연 등 다양한 세션이 진행되었으나, CEO Mark Zuckerberg의 기조연설과 리브랜딩이 특히 주목됨 • 첫 30분동안 Zuckerberg는 메타버스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설명 • 주요 내용은 메타버스가 ‘차세대 인터넷’이라는 관점의 연장선에서 가상의 공간이지만 사적 공간과 게임을 즐기는 공간, 공공의 공간이 될 것이며, 메타버스가 현실이 되면 지 금의 모바일 기기들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고 일종의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장치 가 중요시될 것이라는 것 • Zuckerberg는 메타버스의 현실화에 5~10년가량이 소요될 것이라 전망했는데, 이는 메타버스 시스템 구축 시간이자 대다수의 일반 소비자들이 메타버스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장비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시간이라고 설명 ▶ Zuckerberg의 메타버스 비전 중 주목되는 부분은 크리에이터와 개발자 중심의 경 제 시스템과 개방성을 강조한 것 • Zuckerberg는 메타버스가 독자적인 가상 경제 체계 혹은 실제와 연동된 경제 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이며, 메타버스 경제의 주역은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라고 강조 • 메타버스 경제는 가상세계 이용자와 이용시간이 증가하면 아바터 의상이나 공간을 꾸 밀 수 있는 가구와 예술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진단 • Zuckerberg는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에서 “어떤 회사도 단독으로 메타버 스를 구축할 수는 없다”고 지적한 바 있는데, 이번 발표에서도 메타버스의 개방성과 다 양성을 강조 • 메타버스의 개방성이 다양한 활용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예를 들면 메타 버스 플랫폼과 교육 기관, 문화재 데이터 및 연구기관들이 각자 구축한 디지털 플랫폼 을 연계해서 역사적인 유물이 건설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형태의 교육 프로 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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