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 시장동향] 브라질, 전기 오토바이 시장 폭풍 성장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강정훈 조회수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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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6-15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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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교통수단으로 인식되는 전기오토바이

전기 오토바이에 대한 브라질 소비자들의 관심 1200% 상승

소형 브랜드가 전기 오토바이 시장 독점

 

전자상거래 업체 Mercado Livre의 조사에 따르면 배터리로 구동되는 전기오토바이에 대한 브라질 소비자들의 관심이 최근 2년간 약 12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인 기종은 50cc 이하 전기오토바이로, 응답자들의 동 기종 구매 의향은 전년대비 3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50cc 기종 구매 의향은 전년대비 107% 증가했으며, 190 및 200 cc 오토바이에 대한 구매 의향은 11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250 cc 오토바이의 구매 의향은 전년대비 9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생업체 Voltz사 제품 기존 브랜드 제치고 높은 인기 누려

브라질에서 전기오토바이(전기스쿠터 포함) 판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신생 기업 Voltz Motors는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다. 2022년 1월 기준 국내 베스트 셀러 브랜드 10위였던 Voltz는 한달 만인 2월에 7위로 3단계 상승했다. 높은 수요 대비 공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Voltz Motors는 마나우스 지역에 신규 생산 라인을 설치하여 조만간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전국 대리점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사는 배터리가 필요 없는 전기 오토바이의 개발,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구축 등을 포함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Voltz사는 도심형 전기 스쿠터 Voltz EV1 (최저 가격 14,990 헤알이며 기종에 따라 가격이 달라짐)과 Street형 전기 오토바이 Voltz EVS (최저 가격 19,990헤알) 등 두 종류만 시판하고 있다. 동사는 직장인을 겨냥한 모델 EVS Work로 라인을 확장할 계획이며 iFood와 함께 10,000명의 배달 인력이 전기 오토바이를 사용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전기 오토바이 판매 현황

2022년 2월 Voltz Motors는 Street EVS 57대, 스쿠터 EV1 465대 등 총 522대의 전기 오토바이를 판매했다. 2022년 2월 누적 판매량은 Street EVS 146대, 스쿠터 EV1 697대로 총 843대에 이른다. 동사의 2021년 연간 판매량이 967대였음을 고려할 때 2022년 1~2월 누적 판매량은 전기 오토바이에 대한 브라질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 Voltz사의 전기 오토바이 판매량은 Haojue, Triumph, Dafra 등 기존 브랜드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오토바이 브랜드 Shineray도 브라질 시장 내 전기 오토바이 판매를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브라질은 머지않아 탄소 배출 없는 친환경 오토바이의 주요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브라질 오토바이 시장은 매우 유망한 시장으로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 전기 자동차에 비해 제품 선택 폭이 넓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래 리스트는 브라질 국내에서 판매 중인 전기오토바이와 스쿠터의 가격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동 리스트에는 Voltz Motors, Shinerai와 같이 국내 생산 중이거나 생산을 계획하고 있는 업체 제품과 함께 Bull Motors 등과 같은 수입산 제품도 포함되어있다. 현재 브라질에서 시판되는 전기 오토바이 가격은 대략13,000헤알(338만원) ~ 30,000헤알(780만원) 사이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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