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 시장동향] 싱가포르의 디지털 결제 시장 현황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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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6-03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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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의 디지털 결제 시장

디지털 결제 시장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모바일 결제(POS)와 인터넷을 통한 국경 간 송금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결제를 포함한다. 다만, 사업자 간 거래(B2B 결제)와 모바일 카드 리더기(단말기)를 사용하는 판매 시점 결제 거래는 제외된다.

 

싱가포르 디지털 결제 (Digital Payment) 시장 현황 및 동향

 

글로벌 통계 사이트인 Statista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디지털 결제 부문의 총 거래액은 2022년에 180억4,800만 미국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성장률(CAGR 2022-2026)은 21.53%로 2026년까지 393억7,400만 미국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결제 시장에서 거래액 기준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은 디지털 커머스(Digital Commerce)이며, 2022년 예상 총 거래액은 113억5,300만 미국달러이다. 이어 모바일 POS 페이먼트(Grabpay, Google Pay, Apple Pay 등)가 60억2,300만 미국달러, 디지털 송금(Wise, SingX 등)이 6억7,200만 미국달러로 뒤를 이었다.

 

Statista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이후 싱가포르의 디지털 커머스와 모바일 POS 결제의 평균 거래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POS 결제의 경우 2020년 사용자당 평균 거래액이 2,159.20미국달러 (2018년 1,037.50미국달러 대비)로 두 배로 치솟았고 2022년에는 5,282.30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초 COVID-19가 시작된 이후 현금 대신 비접촉식 결제(Contactless Payment)를 선택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나자, 싱가포르 정부 및 기업들도 디지털 결제 방식을 통한 거래를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새로운 비접촉식 디지털 결제 플랫폼을 출시했다. Statista의 ’22년 4월 발표자료에 따르면 현재 싱가포르에는 디지털 커머스 이용자가 350만 명, 모바일 POS 결제 이용자가 110만 명에 이른다. 또한, 모바일 결제 사용자는 2026년까지 디지털 커머스 430만명, 모바일 POS 결제 14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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