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동향] 네덜란드, 전기차 인기 증가로 인한 배터리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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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6-07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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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 시장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전기차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국가 중 하나이다. 자동차 시장 규모로는 EU 내 7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10년간 연간 신차 판매량은 평균 45만 대 내외를 유지했다. 한편, 네덜란드 자동차 산업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미만으로 경제성장 기여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주요 자동차 제조사로는 BMW(독일)와 제3자 계약을 체결한 VDL Nedcar이 유일하다. 또한, 틸부르흐(Tilburg) 지역에서 운영 중이던 테슬라(Tesla) 공장은 지난 2021년 여름 폐쇄됐으며 현재는 Tesla Energy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네덜란드의 신차 시장은 성숙기 또는 포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2017-2018년 회복기를 거쳐 2019년에 안정을 되찾았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심각한 경제적 타격으로 2020년 신차 등록 대수는19.8% 감소했다. 2020년 신규등록 승용차 판매량은 35만 7996대로 1980년대 이후 최저 수준이며 상용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22.2% 감소한 7만 2160대로 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반면, 전기자동차 시장에서는 2020년 순수전기차(B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판매량이 눈에 띄게 성장했다. 이는 소비자가 전기차를 비교적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구매 보조금 정책의 영향이기도 하다.

 

2020년 7월 1일부터 신차 및 중고차 여부에 상관없이 순수전기차(BEV)를 구매하는 모든 소비자는 구매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보조금 제도는 전기차 개인 대여(리스)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즉, 해당 보조금 제도는 개인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 및 대여(리스) 활성화를 목적으로 고안되었으며 신차 구매 시 4000유로, 중고차 구매 시 2000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2022년 신차 구매 보조금은 당초 3700유로로 알려졌으나 3350유로로 인하됐으며 중고차 구매 보조금은 2000유로로 유지될 예정이다. 2023년, 2024년 신차 구매 보조금은 각 2950유로, 2550유로로 점차 감소될 예정이며, 2025년에는 전기차에 대한 모든 보조금이 종료된다.

 

네덜란드 리튬 이온 배터리 시장

 

유럽에서는 주로 독일과 프랑스의 자동차 산업을 위해 리튬 이온 기술에 초점을 맞춘 10개의 기가 팩토리(Giga-factories, 전기차용 배터리를 만드는 대형 공장)를 계획하고 있다. 유럽배터리연합(European Battery Alliance)은 유럽 내에서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배터리 내제화’를 위한 행동 의제(Action Agenda)를 발표했다.

 

향후 몇 년 내 리튬 이온 배터리를 위한 생산시설은 공급 과잉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2030년 이전에는 전력 시설망의 전기차 및 저장장치 사용이 폭발적 증가하면서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양상은 충전식 배터리의 가격 상승과 수급 불안정에 영향을 미치고, 배출 감소 및 에너지 전환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네덜란드에서는 엄격한 정부 규제와 연료 연소 엔진의 단계적 폐지 계획에 따라 리튬 이온 배터리 사용이 눈에 띄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국가 차원에서 환경 악화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2025년부터는 휘발유 및 디젤 연료 차량 판매를 전면 금지할 계획이다. 이는 전기차 생산 대수를 10배로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 시장에 긍정적 효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풍력 에너지는 국가 철도 시스템의 에너지원으로서 상당한 양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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