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경제분석] 긴급재난지원금을 통해 관광, 문화예술, 콘텐츠 소비 지출에 미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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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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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55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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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분석] 긴급재난지원금을 통해 관광, 문화예술, 콘텐츠 소비 지출에 미친 영향.pdf | 1.55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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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페이지 수 : | 68 |
< 목 차 >
제1장 연구 목적 및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현황
제1절 연구 목적
제2절 지급 현황
제3절 연구 범위 및 체계
제2장 선행연구 검토
제1절 선행연구 검토
제2절 시사점
제3장 데이터 및 모형설명
제1절 활용 자료
제2절 모형 설정 및 데이터셋
제1절 연구 목적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가계의 소비지출이 감소하는 가운데, 특히 외부활동 제약 등의 조치로 인하여 관광·문화예술·콘텐츠 분야에서 비교적 더 크게 변화하는 경향을 보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가계의 소비지출은 연간 총 2.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코로나바이러 스감염증-19 확산기의 경우 (2020년 1분기) 6.5% 감소함(유경원, 2020) 또한 ’20년 관광·문화예술·콘텐츠 분야의 신용카드 지출액은 약 74조로 ’19년 동기 대비 23.0% 감소하여 전체 신용카드 지출(460조, 6.2% 감소)보다 비교적 크게 위축된 것으로 추정됨(정책정보센터, 2021) ▪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로 인한 소비지출과 경제활동 위축, 민생 경제 전반의 어려움 확대에 대응하여 국민 생활의 안정과 위축된 경제 회복을 위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4차에 지급하였으며 2021년 9월 5차 지급을 진행 중임(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1) 1차 재난지원금은 ’20년 5~6월 사이에 전 국민 2,171가구를 대상으로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함 2~4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 대상이 아닌 소상공인, 자영업자, 특수고용형태노동자 및 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선별적으로 지급됨 5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피해지원 3종 패키지로, 가구 소득 하위 80%인 가구에 차등 지급하며 2021년 9월 지급 진행 중임 그 외에도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의 재정 및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에 따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 였거나 지급 중임 재난지원금의 지급대상 및 시기는 에서 요약하고 있음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이 소비지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이 존재하지만 ‘관광·문화예술·콘 텐츠’ 분야에 특화하여 분석한 연구는 부재한 상황 한국노동연구원(Korea Labor Institute)과 한국개발연구원(Korea Development Institute), 한국조세 재정연구원(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에서도 이미 재난지원금 관련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위주로 분석하거나, 문화예술·관광 분야가 아닌 산업 위주로 분석하였음 따라서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산업인 관광ㆍ문화예술ㆍ콘텐츠 분야에 대한 재난지원금의 소비지출 효과에 대한 분석 또는 연구는 불충분한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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