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슈포커스 일본 상공금융, 중소제조업체의 디지털전환(DX) 대응 포인트 분석 일본 상공금융(商工金融)은 중소제조업체가 디지털전환(DX)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과제와 성과를 분석하고 대응 관점을 제시 - DX에 대한 제조 산업의 관심이 커지면서 대기업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프로세스 효율화, 신제품 및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나서는 반면, 중소기업은 디지털 기술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이 어려운 실정중소제조업체는 기업문화, 인적자원, 비용, 기술 등의 과제로 인해 DX추진이 어려운 상황- 일본 정보처리기구(IPA)가 ’20년 12월 공개한 ‘중소규모 제조업자의 제조 DX추진 가이드’는 DX를 추진 중인 기업이 직면한 과제를 ①마인드셋·기업문화 변혁 ②데이터 활용 추진 ③기업 간 연계 추진 ④제품·서비스 변혁으로 분류 중소제조업체는 그간 장인의 경험과 직감에 의존해 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들이 변화를 수용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문화를 변혁하는 것이 DX의 성공적 추진의 포인트임- 제조공정이나 로봇·자동화 설비 등의 제조설비로부터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데이터 활용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시스템 구축을 위한 비용과 디지털 인재 부족이 중소기업의 직면과제- 기업 간 연계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각 기업의 강점을 결합해 상호 보완할 필요가 있지만 데이터 연계 과정에서 현장 노하우 유출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정보 유출 등 보안상의 과제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 -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이 필요하지만 주변의 파트너 기업이나 고객의 과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어떻게 신제품을 개발하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실제로 DX를 추진 중인 14개 중소제조업체를 탐방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