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농촌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47 | |
---|---|---|---|---|---|---|
용량 | 4.5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산업분석]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농촌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pdf | 4.5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3-21 |
---|---|
출처 :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페이지 수 : | 201 |
< 목 차 >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 범위와 방법
제2장 농촌산업과 디지털 플랫폼의 개념 및 현황
1. 농촌산업의 개념과 범위
2. 디지털 플랫폼의 개념과 주요 현황
제3장 농촌산업 및 디지털 플랫폼 관련 정책 현황
1. 농촌산업 관련 정책 지원 사업
2.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 지원 사업
3. 소결 및 시사점
제4장 농촌산업 분야 디지털 플랫폼 활용 실태
1. 농촌산업 경영체
2. 농업·농촌 유튜브 크리에이터
3. 지역관광 정보 제공
제5장 농촌산업 디지털 플랫폼 활용 사례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용 사례
2. 농업·농촌 유튜브 크리에이터 사례
3. 소결 및 시사점
제6장 농촌산업 디지털 플랫폼 활용 제고 방안
1. 기본 방향
2. 세부 개선 방안 및 과제
1. 연구 배경과 목적 1.1, 연구 배경 대다수의 국민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4차 산업혁명 등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이 경제,사회 전반에 확대되고 있다. 2021년 기준 세계 10위 기업 중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플랫폼 기업이 7개나 있으며, 국내에서도 배달음식 정보를 제공하는 '배달의 민족'이나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T'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 기반 서비스가 생활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타인과 교류하고, TV를 통해 시청하던 영상물도 유튜브(YouTube)를 통ㅎ새 접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이처럼 디지털 플랫폼의 발전과 확산은 일상 생활과 산업 구조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급격한 디지털 전환은 이른바 디지털 격차 또는 디지털 양극화와 같은 문제들을 발생시킨다. 개인별 여건에 따라 디지털 기기에 대한 접근성(access), 활용 능력(skills), 태도(attitudes)등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Bawden 2001 ; van Dijk 2005;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