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농식품 소매 유통채널 이용실태 및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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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생명공학/바이오 | 판매자 | 조현상 | 조회수 | 6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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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57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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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소매 유통채널 이용실태 및 분석.pdf | 1.5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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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페이지 수 : | 99 |
< 목 차 >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선행연구 및 차별성
제2장 가구의 농식품 구매 채널 이용실태
1. 분석 개요 및 자료
2. 농산물 구매 행태
3. 구매 채널별 농산물 구입액
4. 농식품 구매 채널 이용 빈도 및 만족도
5.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이용행태 및 만족도
6. 농식품 구매 채널별 구매액 및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제3장 개인의 농식품 구매 채널 이용실태
1. 분석 개요 및 자료
2. 전체 쇼핑비 지출 분석
3. 농식품 지출액 분석
제4장 농식품 세부 품목별 구매 채널 분석
1. 분석 개요 및 자료
2. 구매 시 고려요인
3. 가구 구매량 분석
4. 가구 구매액 분석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연구 필요성 ❍ 디지털 및 온라인화의 확산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중심의 상품 유통경로가 다 양해지고 있으며 유통에서 중간단계가 생략되거나 새로운 부가서비스가 더 해지는 등 전통적인 유통 가치사슬 체계에 더하여 새로운 가치사슬 체계가 부 상하면서 이들 간의 경쟁이 진행되고 있음. -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시작되어 코로나19 영향 으로 가속화되는 모습임. - 통계청 ‘서비스업동향조사’ 자료1)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전체 소매판매액 은 최근 5년(2016~2020년) 연평균 2.9%씩 증가하였으나 온라인 판매를의미하는 무점포 소매는 연평균 16.4%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반면, 오 프라인 채널인 대형마트(0.4%), 슈퍼마켓 및 잡화점(1.2%), 백화점 (-2.1%)의 판매액은 정체 혹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됨. - 또한,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의 전체 소매 판매액은 전년 대비 0.4% 에 그쳤으나 온라인을 통한 판매(무점포 소매)는 24.2% 증가한 것으로 나 타나 코로나19가 소비의 온라인화를 가속하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 단됨. ❍ 이러한 소비의 온라인화 진전은 농식품 분야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는데 특 히, 코로나19의 영향이 여타 상품에 비해 농식품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 로 나타남. - 통계청 ‘서비스업동향조사’에 따르면 음식료품의 전체 소매판매액 지수는 최근 5년(2016~2020년) 연평균 6.2% 증가하는 가운데 온라인을 통한 판 매(무점포 소매)는 연평균 28.5%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코로나19 영향이 반영된 2020년 12월의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음식료품 판매액(무점포 소매) 지수는 무려 60.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이상과 같이 농식품 소비생활이 기존의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온라인 유통 채널로 급속히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기존의 통계자료를 통한 현황 파악 및 기초자료 생성에 어려움이 발생함. - 온라인 유통량에 대한 자료는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와 ‘온라인쇼핑 동향조사’ 자료를 이용할 수 있으나 온라인 유통채널이 충분히 세분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세부 농식품 품목에 대한 자료도 제공되지 않음. - 즉, 농식품 유통 및 소비 관련 정책은 통계자료에 기반을 둔 정책설계가 매 우 중요함에도 최근의 변화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통계자료가 매우 부족 한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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