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서비스기업의 R&D 실태와 정책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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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이지훈 | 조회수 | 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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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3.17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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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서비스기업의 R&D 실태와 정책과제.pdf | 3.1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4-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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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산업연구원 |
페이지 수 : | 137 |
< 목 차 >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제2장 국내외 서비스업 R&D 현황 분석
1. 서비스 R&D 개요
2. 국내 서비스업 R&D 현황
3. 서비스업 R&D 투자 국제비교
(1) 전체 서비스산업 R&D 지출액
(2) 주요 유망서비스 분야 R&D 지출 현황
4. 소결 및 시사점
제3장 국내 서비스업 R&D 실태조사 분석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1) 서비스 R&D 가이드라인에 대한 인식
(2) 서비스 R&D 투입 및 활동 형태
(3) 서비스 R&D 성과 및 인증에 대한 인식
(4) 서비스 R&D 저해요인 및 정부지원 수요
3. 소결 및 시사점
제4장 결론 및 정책과제
1. 주요 결과 종합 및 시사점
2. 정책과제 제언
(1) 「서비스 R&D 가이드라인」 인지도 및 실효성 제고
(2) 서비스 R&D 전문인력 양성체계 개선
(3) 서비스산업 우수 R&D 인증제 도입
(4) 서비스 R&D 정보 제공 인프라 개선
제1장 서론 ○ 서비스산업의 혁신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해서는 연구개발(R&D) 투자 확대가 필수적이나 우리나라의 투자는 양적ㆍ질적으로 부족 - 기업 연구개발비 중 서비스 부문의 비중은 2019년 10.6%로 주요국 대비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고, 정부 R&D 투자에서 차지하는 서비스 분야의 비중도 2021년 5.5%로 미미한 수준 - 질적으로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 일부 업종이나 정부 부처(과 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로 서비스 R&D 투자가 편중 되고, 현장에서의 체감도 미흡하다는 평가(관계부처 합동, 2020) ○ 서비스 R&D의 구체적 적용기준이 없어 민간의 경우 정부재정ㆍ세제 등의 지원에서 누락되거나 투자가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 여전 - 이에 서비스 R&D 혁신 인프라 확충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서비스 10 서비스기업의 R&D 실태 및 정책과제 연구개발(R&D) 가이드라인」을 마련(2021. 3) ○ 향후 동 가이드라인에 대한 보완 및 서비스 R&D 실태에 대한 구체적 인 조사를 통해 제도적 지원 기반을 강화해 나갈 필요 ○ 본 연구는 서비스업의 R&D 현황 및 실태에 관한 조사ㆍ분석을 통해 서비스 R&D의 제도적 지원 기반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함. - 특히, 정부의 관심이 높은 4대 유망서비스(관광, 보건의료, 콘텐츠, 물류) 업종의 R&D 수행 현황을 중심으로 국내 서비스기업의 R&D 실 태를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둠. 제2장 국내외 서비스업 R&D 현황 분석 1. 서비스 R&D 개요 ○ 서비스 R&D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지만, 국내에서는 “새로운 서비 스의 개발 또는 전달체계의 개선,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 등 서비스산 업과 관련된 연구개발 활동을 말하며, 기술 개발, 비즈니스모델 개발, 인문ㆍ사회ㆍ문화 측면에서의 연구개발 등을 포함”으로 정의 - 그러나 서비스 부문의 R&D 활동은 일반적 과학기술 R&D와 달리 비 분리성, 비공식성, 비기술성과 같은 특성을 가져 구조화 또는 정형화 하기가 쉽지 않음. ○ 이에 정부에서는 「서비스 연구개발(R&D) 가이드라인」을 통해 서비 스 R&D 유형을 크게 새로운 서비스 개발,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제 품-서비스 융합, 기타로 구분하여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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