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 v 인도의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자 확대, 소득수준 증대는 온라인에 기반한 전자상거래플랫폼의 확장을 촉진하고 기존 상거래 방식의 디지털화로의 전환을 가속화< 인도의 전자상거래 산업 성장 동력 > * 출처 : India Briefing, Issue 48, 2021.11 n 인도의 인터넷 인프라 확장과 코로나 확산은 많은 인도의 인터넷 사용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분야에서 급속하게 디지털 경제 수용을 촉진하는 원동력으로 작용- 인도는 브라질, 중국, 러시아, 한국, 스웨덴 및 미국 등을 포함한 세계 상위 17개 경제국들 중 디지털 채택 증가율이 두 번째로 빠른 국가로 평가* 2020년 기준, 인도의 인터넷 사용자 비중은 전체 인구대비 50% 수준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는 2015년 27% 대비 급속하게 증가한 수치로 2023년까지 인터넷 사용자는 6억 5천만 명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 2 < 인도의 전자상거래 산업 인프라 수준 > * 출처 : Bain Company - 인도의 낮은 인터넷 사용료는 통신 업체들이 새로운 고객들에게 무제한 무료 통화와 대용량 데이터 요금제를 제공하는 저렴한 패키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하여 열악한 공용 Wi-Fi의 한계를 상쇄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경제 성장을 촉진 * BBC가 보도한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인도 광대역 가격은 1GB의 모바일 데이터 요금은 0.26달러이며, 미국 12.37달러, 영국 6.66달러이며 세계 평균 8.53달러 대비 가장 낮은 수준 - 포털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업체들은 온라인 광고 노출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포착,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피트니스와 같은 라이프 스타일 및 교육, 건강관리와 같은 전통 산업들의 스마트폰과 연계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출시가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