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 배경 v 미 에너지부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제로 중형 및 대형 트럭이 기존 디젤 동력 내연 기관 차량 대비 구매, 운영 및 유지 비용이 더 저렴해질 것이라는 연구 결과 발표 n DOE의 국립 재생 에너지 연구소(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에서 시행한 이 연구는 무공해 차량 및 연료 기술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향후 10년 이내 청정 중·대형 트럭을 더 저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발표함 n 트럭 산업 내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 및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FCEV)의 사용 증가는 미국 운송 부문의 탈탄소화를 지원하고 전기 자동차 채택을 가속화하고 기후 위기를 해결하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촉진할 수 있게 될 것임 - 바이든 행정부는 포괄적 정책을 통해 불안정한 연료 가격 노출을 줄이고, 미국 제조업에 투자하고, 더 많은 전기 자동차를 지원하기 위한 국가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깨끗한 교통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v 이 연구는 다양한 국내 에너지 부문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핵심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DOE의 포괄적인 공급망 보고서1) 발표에 이어 나옴 n 공급망 개선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더 저렴한 비용의 배터리 수급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바이든 행정부는 초당적 기반법을 통해 향후 5년 동안 배터리 공급망에 7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발표 n 법안은 또한 75억 달러를 투자하여 미국 내 최대 500,000개의 전기 자동차 충전 네트워크 및 충전소 확장을 지원 - 최근 발표된 지침에는 트럭 충전 인프라 지원 조건이 포함 n 지난 2월, DOE는 배터리 재료 처리 및 제조뿐만 아니라 전기 차량 배터리 재활용과 세컨드 라이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2개의 투자2)를 발표 1) DOE Releases First-Ever Comprehensive Strategy to Secure America’s Clean Energy Supply Chain https://www.energy.gov/articles/doe-releases-first-ever-comprehensive-strategy-secure-americas-clean-energy-supply-chain 2) Biden Administration, DOE to Invest $3 Billion to Strengthen U.S. Supply Chain for Advanced Batteries for Vehicles and Energy Storage https://www.energy.gov/articles/biden-administration-doe-invest-3-billion-strengthen-us-supply-chain-advanced-batteries 2 2. DOE 제로 배출 중·대형 차량 관련 정책 v 21st Century Truck Partnership n DOE는 2019년부터 중형 및 대형 차량의 전기화 발전 촉진을 위해 트럭 제조업체, 주요 공급업체 및 기관 간 파트너 협력인 21st Century Truck Partnership을 운영 - 정부 및 업계 파트너 간의 공동 연구·개발을 촉진하여 중형 및 대형 트럭의 효율성, 안전 및 배기가스 관련 중요 국가적 과제 해결 n 최근 광범위한 트럭 전기화 장벽 제거에 중점을 둔 새로운 전기화 기술팀 출범 v SuperTruck 3 프로그램 n DOE의 에너지 효율 및 재생 에너지 사무국(EERE)은 대형 트럭 화물 효율성 50% 개선을 목표로 2009년 SuperTruck 시작 n 이후 2016년, 18륜 자동차 연료 효율성 2배 향상을 목표로 SuperTruck 2 진행 n 2021년, SuperTruck 3은 차량 전기화를 통한 화물 운송 배출량을 감소 목표 진행 - 자금 지원 기회 발표(FOA)와 협력을 통해 4년 동안 최대 1억 달러의 자금 제공 v M2FCT(Million Mile Fuel Cell Truck) 컨소시엄을 통한 업계와의 협력 n 100만 마일 이상의 대형 트럭 부문의 차세대 연료 전지 사용을 목표로 하는 에너지부(DOE)가 자금을 지원하는 컨소시엄으로, 5개의 주요 국립 연구소에서 장거리 트럭에 중점을 둔 중부하 작업용 PEMFC 내구성 및 효율성 문제를 극복을 위해 구성 3. 주요 연구 결과 요약 v 중형 및 대형 차량은 도로 위 차량의 5% 미만을 차지하지만, 현재 미국 온실가스 배출량의 1/3 이상을 차지하며 운송 부문 배출량의 20% 이상 차지 v 보고서의 주요 결과는 제로 배출 중형 및 대형 차량의 비용 경쟁력이 2035년까지 달성될 수 있음을 시사 n 제로 배출 배터리 전기(BEV) 중형 및 대형 트럭 비용은 디젤 차량과 같거나 더 낮음 - 소형 트럭 부문에서 배터리 전기 트럭은 2030년 이전에 비용 경쟁력을 갖게 됨 - 주행 거리가 500마일 미만인 대형 트럭은 2035년까지 비용 경쟁력을 갖게 됨 n 연료 전지 및 청정 수소 생산의 발전을 통해, 수소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FCEV)는 2035년까지 주행 거리가 500마일 이상인 장거리 대형 트럭 부분에서 비용 경쟁력 갖게 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