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XR의 확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언택트 환경의 장기화가 메타버스* 산업의 급성장을 가져오면서 XR 기반의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확산 - VR·AR 기술은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기술이며, 대면 수준의 사용 경험, 몰입감 제공, 현실과 가상세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현실의 활동공간 확장 시킴 *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8년까지 연평균 42.9% 성장한 8,29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머 전리서치, ‘21)이며, 시장 성장은 증강현실(AR)이 주도할 전망 - XR은 기존의 게임 등 콘텐츠 분야 위주 활용에서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산업 전반 으로 확산되어 산업 생산성을 제고할 기술로 기대 * (사례) 디지털 트윈은 현실을 똑같이 복제한 가상현실로 현재는 제조 산업에서 각종 기술을 접목해 생산 활동을 동기화하고 공장 지능화 고도화 추진하는 등 활발히 추진 * AR 기술은 성장기, VR 기술은 초기 성숙기 단계로 돌입(KISTEP, ‘18) [현실을 복제하는 VR] 자료 : www.tumbex.com 1) 인간의 오감 자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여 실제와 유사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실감기술로 가상현실(VR), 증강 현실(AR), 혼합현실(MR), 홀로그램(HR)과 추후 미래 신기술을 포함하여 가상융합기술(XR)로 통칭 제조업과 만나는 VR·AR [애자일] KIAT 산업기술정책센터 정책기획실(’21.02.22) KIAT [애자일] 2022년 제1호 제조업과 만나는 VR·AR 2 - 미국, 유럽 등 주요국 및 글로벌 대기업*들은 XR의 산업적·사회적 파급력에 주목하고 관련 기술개발 투자, 인력 채용, 발전전략 수립 및 활용 확산 지원 중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대기업은 디바이스(D)-플랫폼(P)-컨텐츠(C)-네트워크(N)로 연결되는 XR 산업 생태계 선점을 위해 제조 분야와 플랫폼 분야에 적극 투자 * 헬스케어, 제조·건설, 교육훈련, 유통 등 전 산업 작업시간의 약 21%에 XR이 활용되어 생산성을 높일 전망(Accenture, Waking up to a new reality, ‘19) ● (산업 전망) 메타버스가 급부상하면서 일, 여가, 소통 등 오프라인 활동이 가상공간으로 확장 되어 XR 산업 전망은 긍정적 - VR·AR 산업 성장 규모에 대한 수치는 조사기관별 상이하나 공통적으로 급속한 성장세에 있다고 판단 * 전세계 XR 시장이 ‘20년 107억달러에서 ’25년 1,369억달러로 10배 이상 증가할 전망(IDC,‘20) * AR 시장은 ’18년 111억달러에서 ‘25년까지 850억달러 성장, VR 시장은 ’18년 79억달러에서 ‘25년 536억달러로 연평균 30% 이상 성장할 전망(마켓앤마켓, ’19) - 가상경제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핵심 기술력 강화, XR 기기의 사용편의성 확대*, 킬러 콘텐츠 발굴,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 등 해결해야 할 과제 다수 존재 * HMD의 보급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기기 개발, 경량화, 화질 개선, 배터리 용량 증대, 어지 러움증 등 만족스럽지 못한 사용자 경험 극복을 위한 기술개발 등 [ XR 디바이스 출하 전망, 카운터포인트 ‘21] [XR 디바이스 시장규모, IDC ‘20]] - VR·AR 시장은 성숙되기 전 단계로, 산업현장에서는 제품설계, 시제품 제작, 협업, 교육, 외부 커뮤니케이션 위주로 XR 도입 중 ∙ XR은 오프라인 공간을 기반으로 VR·AR 경험 플랫폼의 확대, 전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상호 연동시켜 산업 생태계를 재편할 전망 * AI, 빅데이터, 클라우드의 기술혁신은 현실과 연결된 가상공간의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제조, 의료, 교육, 광고 등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