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메타버스(metaverse)는1)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단어이다[1]. 현실 세계에서 다양한 직업군을 가지는 사용자 가 3차원 모델링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현실 세계와 동일한 가상세계를 연결하여 디지 털 세계에서 사용자가 모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2018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과 “매트릭스”(1999년 워쇼스키 (자매) 감독)에서 메타버스 시대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다. 메타버스 안에서의 3차 원 가상공간은 인간의 현실 세계의 한계를 벗어나 사용자가 상상하는 무엇이든 표현할 수 * 본 내용은 박영섭 이사(☎ 010-2464-9164, aupres98@daum.net)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IITP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1) 메타버스의 정의는 학자 등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나 본 고에서는 위키백과를 인용하였다. 메타버스 기술 동향 및 산업 분야별 적용 사례 Chapter 01 기획시리즈-메타버스 정보통신기획평가원 3 있게 되는 초월한 세상으로 표현하고 있다[2]. 메타버스 세계에서의 장점은 현실 세계에서의 경제적ㆍ사회적ㆍ문화적ㆍ정치적 약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 적인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가난한 주인공은 현실 세계에서 는 최소한의 공간에 거주하고 대부분 시간을 메타버스 가상공간인 “오아시스”에 가서 부캐릭 터인 아바타로 생활하면서 경제적 활동을 하고, 경제적 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이용하여 현실 세계에서 사용한다. 사막 같은 척박한 현실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메타버스 공간은 사막 속에서 유일하게 물과 나무가 존재하는 공간인 오아시스인 셈이다. 메타버스의 핵심요소는 기술적 측면과 사용자 측면에서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기술적 인 면에서는 현실 세계에 가상의 2D/3D 실감 콘텐츠를 매핑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과 완전한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 가상세계(Virtual Worlds) 등 구현 방식으 로 구분한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사용자 자신의 디지털 행위나 의지가 반영된 세상인지, 아 니면 사용자와 상관없는 주변 환경에 집중된 메타버스 구현 시점에 따라서 나눌 수 있다[3]. [그림 1]은 메타버스의 핵심요소를 나타낸다. 본 고에서는 메타버스 기술 동향과 산업 분야별 적용 사례를 통해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한 사업화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시점에서 메타버스의 핵심기술 및 플랫폼 동향과 산업 분야별 메타버스 기술 적용 사례와 전망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