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미디어 및 방송 산업의 시장구조 변화에 대응한 정책 방향 수립 연구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조현상 조회수 46
용량 2.34MB 필요한 K-데이터 7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미디어 및 방송 산업의 시장구조 변화에 대응한 정책 방향 수립 연구.pdf 2.34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06-15 
출처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페이지 수 : 103 

[ 목 차 ]

 

제 1 장 서 론

 제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표

 제2 절 보고서의 구성

 

제 2 장 방송미디어 시장의 구조 변화 분석

 제1 절 디지털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

  1.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의 기존 방송·미디어 시장 잠식

  2.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제2 절 디지털 미디어 시장 대응 현황

  1. 해외의 대응

  2. 우리나라의 대응

 

제 3 장 국내 방송미디어 시장 구조 변화 분석

 제1 절 IPTV 주도의 인수합병 계속

  1. LGU+에 의한 CJ헬로 인수

  2. SKB에 의한 티브로드 합병

  3. KT 스카이라이프에 의한 HCN 인수 시도

 제2 절 국내 방송미디어 시장 구조 변화의 원인

  1.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2. 시장 환경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규제 환경

 

제 4 장 주요국 미디어 규제 현황

 제1 절 EU의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

  1. 개요

  2. 주요 개정 사항

  3. VOD 쿼터제 변화

 제2 절 주요국의 AVMSD 반영 현황 분석

  1. 독일

  2. 프랑스

  3. EU의 VOD 부문에 대한 쿼터제 입법 현황

  4. 영국

  5. 해외 사례의 정책적 시사점

 

제 5 장 새로운 방송미디어 규제체계

 제1 절 규제 개선 관련 전문가 델파이 결과

  1. 조사 개요

  2. 델파이 조사 주요 결과

 제2 절 규제체계 개선의 지향점

  1. 기본 방향

  2. 기존 규제 체계의 한계

  3. 주요 입법 논의 경과

 제3 절 주요 규제 개선안 내용

  1. 진입규제 개선

  2. 소유ㆍ겸영규제의 개선

  3. 채널운영규제 개선

 

제 6 장 결 론

 1. 연구결과 요약

 2. 향후 연구 제안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1. 연구의 배경 ◦ 인터넷 미디어 확산에 따라 현재 글로벌 미디어 환경은 기존 방송 미디어 사업자와 새롭게 진입한 ICT 기반의 업체간 전례없는 경쟁 국면으로 진입 - 온라인 비디오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구글, 페이스 북, 아마존, 애플까지 글로벌 ICT 업체들 거의 모두가 미디어 기 반 비즈니스를 시작 - 이에 따라 기존 방송미디어 사업자간의 지역내 경쟁에 국한되던 사업자 경쟁 양상이 글로벌화되면서 차원이 다른 경쟁국면 도래 ◦ 인터넷 기반의 글로벌 사업자 진입은 미디어 국경의 약화를 초래하 면서, 나름대로의 논리에 기반해서 설계된 기존 방송미디어 분야의 유효성을 약화 - 기존의 엄격한 방송규제와 달리, 상대적으로 느슨한 규제환경 속 에서 급속도로 성장한 인터넷 분야는 기술 속성상 규제 관할권 행 사가 제약될 수밖에 없는 속성 - 이에 따라 기존 매체와 OTT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사업자들 사이 의 규제 불평등 문제는 국내에만 한정되지 않는 글로벌 쟁점화되 고 있는 상황 ◦ 방송미디어 분야에 국한된 제도 개선만으로는 국내 미디어 산업 경 쟁력을 유지, 발전시키는데 한계에 봉착함에 따라 기존 방송미디어 분야의 규제 개선과 새로 부상하는 매체의 제도화를 함께 이뤄낼 수 있는 제도 개선 필요 - 국경내 매체에 유일한 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는 방송미디어 분야 - 2 - 와 달리, 인터넷 기반 매체는 정부 정책의 대상이 글로벌 업체로 까지 확대될 수 있을 때만이 규제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한계 - 이에 따라 기존의 매체독과점 방지나 다양성 강화, 공익성 중시 등과 같은 방송미디어 정책 방향이 글로벌 구조변화 속에서 지속 될 수 있는지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구조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 2. 연구의 목표 ◦ 본 보고서는 이런 글로벌 환경 변화와 함께, 지난해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국내 방송미디어 시장의 구조개편이라는 정책 환경 하에서 새로운 정책방향을 제안함으로써 국내 방송미디어 분야의 경쟁력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핵심 연구목표로 설 정함 - 구체적으로는 미디어 환경 변화를 국내 시장에 한정하지 않고, 글 로벌 차원으로 확대해서 진단해 보고 - 특히 지난 2018년 연말 개정되어 EU 회원국들이 OTT 기반의 서 비스들을 규율하는 데 큰 지침이 될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의 회원국내 법제 시한이 다가옴에 따라, 법제화 현황을 정리해서 소 개함으로써, - 국내 방송미디어 분야의 정책 방안을 재설계하는데 참고점을 제공 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정책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주요 연구 내용으로 설정하였음 제2절 보고서의 구성 ◦ 본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음 - 제1장은 전체 보고서의 개요 부문으로 연구의 배경과 목표, 범위 등 을 밝힘 - 제2장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확산 등 미디어 시장 구조의 변화를 살 펴봄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69 성장동력산업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 현장 적용 위한 기술 보급 사업 ‘잰걸음’ 1도토리 조현상
268 생명공학/바이오 ‘팥’ 영양식품에서 당뇨 혈당 조절 보조제로 진화 1도토리 조현상
267 생명공학/바이오 수출 딸기 ‘킹스베리’ 재배 농가 어려움, 속시원하게 해결 1도토리 조현상
266 생명공학/바이오 22년 농촌진흥청 업무계획 1도토리 조현상
265 성장동력산업 미디어 산업 분야 데이터 기술 활용방향 연구 7도토리 조현상
» 성장동력산업 미디어 및 방송 산업의 시장구조 변화에 대응한 정책 방향 수립 연구 7도토리 조현상
263 성장동력산업 1인 미디어 원스톱 플랫폼 구축과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 7도토리 조현상
262 성장동력산업 공급인증서(REC) 시장 수급 및 가격분석 연구용역 1도토리 조현상
261 성장동력산업 LCA를 고려한 수소에너지 열량환산기준과 온실가스 배출계수 방법론 개발 7도토리 조현상
260 성장동력산업 전기차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제 도입 방안 연구 3도토리 조현상
259 성장동력산업 건물 유형별(판매시설) 운영단계 에너지효율 분석방법 개발 연구 7도토리 조현상
258 성장동력산업 재생에너지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 이용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7도토리 조현상
257 성장동력산업 한-중앙아 협력 중앙아시아 탄소중립 대응 방안 7도토리 조현상
256 성장동력산업 2021년도 산업계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 지원 7도토리 조현상
255 성장동력산업 주택시장 순환국면과 가계자산 변동과의 관계 분석 연구 7도토리 조현상
254 성장동력산업 지식산업센터 현황 및 정책과제 7도토리 조현상
253 성장동력산업 데이터 기반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개인위치정보 활용방향 연구 7도토리 조현상
252 성장동력산업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 1도토리 조현상
251 성장동력산업 「고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1도토리 조현상
250 성장동력산업 교육부 소관 7개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국무회의 통과 1도토리 조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