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2년도 지능형 로봇 실행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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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전아람 | 조회수 | 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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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22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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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지능형 로봇 실행계획.pdf | 2.22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3-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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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산업통상자원부 |
페이지 수 : | 49 |
[ 목 차 ]
Ⅰ. 추진 배경
Ⅱ. 로봇산업 동향
Ⅲ. 2021년 주요성과 분석
Ⅳ. 2022년 추진방향
Ⅴ. 2022년 실행계획
Ⅵ. 추진과제 목록
□ 지능형 로봇법 제5조는 로봇산업 진흥을 위해 5년마다 기본계획을수립토록 하고, 매년 실행계획을 마련하도록 규정 ① 정부는 지능형 로봇의 개발 및 보급에 관한 이 법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5년마다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하여야 한다. ③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기본계획에 따라 매년 소관별로 지능형 로봇의 개발 및보급과 그 기반조성에 관한 실행계획(이하 "실행계획"이라 한다)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 이에 따라 제조로봇 확대보급, 4대 서비스로봇 육성, 생태계강화를위해 제3차 기본계획(’19~’23)을 수립하고 매년 실행계획을 작성< 제3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 주요 내용 > 비전 로봇산업 글로벌 4대강국 도약 목표 ◆ 로봇산업 시장규모 확대 (‘23년까지 15조원) ◆ 1천억 이상 로봇전문기업 수 확대 (‘23년까지 20개사) ◆ 제조로봇 보급 대수 확대 (‘23년까지 누적 70만대) 주요 과제 3대 제조업 중심 제조로봇 확대 보급 ▪업종별·공정별 108개 로봇활용 모델개발 ▪표준모델당 10개 기업 컨설팅 및 실증보급 ▪제조로봇 도입 기업 중심 재직자 교육 ▪렌탈/리스 지원 및 민간중심 융자모델 전환 4대 서비스 로봇분야 집중 육성 ▪유망 4대 서비스 로봇 기술개발 ▪4대 서비스로봇 보급·실증→민간 확산 ▪규제개선, 해외진출 등 지원해 국내외 시장 창출 로봇산업 생태계 기초체력 강화 ▪차세대 핵심부품·SW 기술개발 ▪국산부품 실증·보급 촉진 ▪他산업에 로봇 융합기술을 확산해 新시장 창출 - 2 - Ⅱ. 로봇산업 동향 □ (해외시장) `20년 세계 로봇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 성장한 243억불(약 26조)로 서비스 로봇이 전체 시장성장을 견인 < 세계 로봇시장 매출액(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전년 대비 연평균전 체 15,584 16,949 24,086 27,018 23,559 24,257 3% 6%제조용 로봇 8,758 10,598 13,918 13,854 13,753 13,168 -4% 8%서비스용 로봇 6,826 6,351 10,168 13,164 9,806 11,089 13% 10%* 출처 : World Robotics 2021(`21.10월, IFR) ㅇ (제조용) 팬데믹 기간 전자제품에 대한 소비 급증으로 전기·전자(+23%) 증가하였으나, 자동차 시장축소( 22%)로 전년대비 4% 감소한 132억불 * (전기·전자) `19년 88,925대→`20년 109,315대(23%), (자동차) `19년 101,875대→`20년79,849대(△22%), (금속/기계) ‘19년 45,843대 →`20년 41,332대(△10%) ㅇ (서비스용) 의료로봇(+174%) 증가 및 소독로봇 등 전문청소로봇(+95%), 실내배송 등 물류로봇(+33%) 분야 증가로 전년대비 13% 성장한 111억불 * (의료) ’19년 6,518대→’20년 17,884대(174%), (전문청소) ’19년 17,895대→’20년 34,433대(92%), (물류) ‘19년 32,680대→’20년 43,519대(33%) ** 주요 서비스용 로봇 세계시장 규모(’21년, 출처: IFR) : 가정(43억불), 의료(36억불), 물류(10억불), 필드(9.5억불), 전문청소(3.2억불), 검사·유지(2.5억불) 등 □ (국내시장) ‘20년 기준 5.5조원으로 연평균 5.4%로 성장 추세이며, 서비스용 로봇 시장의 급성장으로 전체시장은 전년대비 2.6%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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