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SG 경영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의미하는데 지속 성장을 추구하는 여하한 비즈니스는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거버넌스 향상을 꾀하 는 경영을 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ESG 경영은 말 그대로 지속 가능 경영의 내용이다. 계속기업(going concern)의 비즈니스 목표는 지속 가능 성장에 있는데, 필자는 지속 가능 성장을 안정 속의 성장으 로 정의한다. 안정이 동반된 성장이라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GRC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GRC는 Governance, Risk, Compliance의 약자로 조직의 지배구조, 리스크 관리, 준법활동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전략을 의미한 다. GRC는 한 조직이 비즈니스 목표에 맞추어 발전 및 운영 방향을 전사적으로 설정하고 구성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조직을 투명하게 운영하며,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하고, 조직이 당면한 제반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법과 규제의 준수 및 내부통제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한다. 여기서 핵심 전략인 리스크 관리 기능이 한 조직에 내재화되어 체화되고 타 기능들과 유기적으로 결합될 때 비즈니스 지 속 가능 성장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본 글은 ESG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 성장을 추구하는 비즈니스가 필히 취해야 할 GRC 전략을 통합적 으로 분석하고, 리스크 관리 기능의 핵심인 보험이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고찰해 본다. Ⅰ•지속 가능 경영으로서의 ESG 경영 1. 비즈니스 지속 가능 경영 지속 가능 성장의 개념이 발전하여 조직의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바탕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 한 발전을 추구하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인 지속 가능 경영이 등장했다. 가격 경쟁력에 승부를 걸었 던 1970-1980년대와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졌던 1990년대를 거쳐, 이제 는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 개선이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수적인 시대로 접어들었 다. 즉,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데 있어 과거에는 기업이 보유한 유형 자산이 절대적인 기준이 되었으 나, 지금은 경제적 성과가 우수한 것은 물론이고 사회 및 환경적 가치 역시 균형 있게 창출해내는 지 속 가능 경영 실천 기업만이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소위 이해관계자(stakeholders)는 조직의 활동, 제품 또는 서비스로부터 중대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거나 조직이 성공적으로 전략을 이행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단체 나 개인으로 정의될 수 있다. 글로벌화의 가속화는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이 더욱 다양해지고 복잡해지 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글로벌 경쟁체제에서 성공하는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고객, 협 력업체,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갖고 있는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측면의 관심 사안들을 경영활동에 반영하고 이들과의 신뢰관계를 강화해 나아가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