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개요 (개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정보통신(IT)자원을 대여하는 서비스로,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IT 자원을 제공 Ÿ (정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란 통신망을 통해 사용자와 떨어져있는 IT자원*을 대여하는 서비스*IT 자원: (컴퓨팅) CPU, 메모리; (저장공간) HDD, SSD; (네트워크) 라우터, 스위치 등 ‑ (주요 변화) 클라우드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IT 자원에 쉽게 접근이 가능해짐에 따라 업무환경의 변화(예: 원격근무)와 혁신적인 서비스(웹서비스, 글로벌 스트리밍, 클라우드 게임 등)들이 등장 Ÿ (핵심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위한 핵심기술은 가상화 기술이며 그 외 분산컴퓨팅 기술, 보안 기술, 클라우드 관리 기술 등이 필요 ‑ (가상화) 클라우드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은 가상화(Virtualization) 기술로, IT 자원(서버, 저장공간, 네트워크 등)을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 (의의) 클라우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적용·확산을 위한 4차 산업혁명의 기초인프라 Ÿ (의의) 일상 속의 데이터는 인공지능(기계학습)이나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클라우드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 ‑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석 등 데이터 활용을 위한 IT 인프라를 개별 기업에서 직접 구축·관리하는 것은 엄청난 비용과 인력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요구치는 매년 가파르게 상승 중* *전 세계 데이터 규모는 연평균 61%씩 성장 중, `25년 175 ZB(제타바이트)로 전망 ‑ 클라우드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한곳으로 모으고 이를 처리·활용할 수 있는 IT 자원을 제공하며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들을 온라인상에서 배포·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종류)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 센터의 구축 장소에 따라 공용(Public)과 사설(Private)로 구분되며, 기능적으로는 제공자와 사용자의 관리범위에 따라 IaaS, PaaS, SaaS로 나뉨 Ÿ 공용클라우드: 클라우드 사(社) 내 데이터 센터의 IT 자원을 여러 기업과 소비자에게 필요에 따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흔히 알려진 클라우드 서비스(AWS, 구글독스, 드롭박스)가 해당 Ÿ 사설클라우드: 특정 목적 및 대상을 위하여 제공되는 폐쇄적인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 Ÿ (기능적 구분) 클라우드사와 사용자의 제어/관리 영역에 따라 크게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SaaS(Software)로 구분 ‑ IaaS: 디지털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IT 자원을 인터넷망 등을 통해 임대하는 서비스 ‑ PaaS: OS, 런타임(프로그램 구동 환경)을 포함한 개발 플랫폼을 하나의 패키지로 서비스하는 형태‑ SaaS: PC에서 설치하던 프로그램을 클라우드를 통해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하는 형태 Ÿ (변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수요자의 요구에 맞춰 점점 변화되고 개선되고 있음 ‑ 기업이나 적용사례에 맞춰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를 비롯한 맞춤형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로 변화되고 있으며 여러 분야의 기술들과 융합되어 XaaS(anything as a Service) 개념이 등장 2022 이슈보고서 클라우드 산업 동향 및 핵심 성장요인 분석 - ii - Ⅱ. 클라우드 산업 동향 (가치사슬) 클라우드 산업은 크게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관련 서비스, 인프라로 구성되며 유기적인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음 Ÿ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는 크게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AWS, MS Azure 등), 클라우드를 소비자가 원활하게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운영관련 서비스 공급자(Accenture, LG CNS 등),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인프라 기업(Intel, Equinix 등)으로 구성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를 CSP(Cloud service provider)로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AWS, Azure 등 대형 CSP들은 각 산업의 요구사항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제공하고 있음 ‑ 운영관련 서비스 제공업체는 MSP(Managed Service Provider)로 지칭하며 클라우드 도입·운영·활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 ‑ 클라우드 인프라 업체는 데이터 센터 구축을 위한 하드웨어(CPU, 메모리, 네트워크 등), 클라우드 서비스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가상화 프로그램, 보안 솔루션 등), 데이터 센터 운영을 위한 서비스(데이터 센터 관리, 통신, 임대 등)의 업체들을 포함 (시장) 전체 클라우드 시장은 `25년 1.3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공용클라우드 분야가 전체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 Ÿ 전체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규모는 21년 기준 7,066억 달러이며, 높은 성장률(CAGR: 16.9%)을 유지하여 `25년 1.3조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 (시장 구성)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높은 비중(55.6%)을 차지하고 있으며 공용(Public) 클라우드 분야가 가장 큰 규모로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을 견인 ‑ (국내 시장) `20년 기준, 국내 클라우드 기업은 총 1,225개, 전체 클라우드 시장규모 3.3조 원, 연평균 18.4%씩 성장 중 (기업)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은 AWS와 MS Azure 등 주요 기업들의 지배력이 강화되고 있으며 그 외 기업들은 틈새시장을 공략 중 Ÿ (현황) 규모의 경제, B2B 경험, 기존 제품과 클라우드의 시너지 등의 경쟁 요소가 존재하며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경쟁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 ‑ (AWS) AWS는 최초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 장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실제 산업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 중 ‑ (MS Azure) 실질적으로 유일하게 AWS와 경쟁 중인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로 B2B 노하우와 강력한 기존 소프트웨어(Office, Windows OS)를 무기로 시장을 확보 중 Ÿ (그 외 기업들) GCP와 Aliyun은 틈새시장을 공략 중, 국내 클라우드 시장도 조금씩 발전 중 ‑ GCP(구글): 특정 분야(AI 서비스 등)에서 강점이 있으나 서비스 다양성, 규제인증 등 부분은 부족 ‑ Aliyun(알리바바): 외국 기업의 진출이 어려운 중국 클라우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 ‑ NCP(네이버): 국내 시장에서는 선전 중이나 글로벌 인지도가 비교적 부족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