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마이크로모빌리티 플랫폼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서비스플랫폼 분야]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조정희 조회수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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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2-09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페이지 수 : 40 

[ 목 차 ]

 

1. 개요

2. 산업 및 시장 분석

3. 기술 개발 동향

4. 특허 동향

5. 요소기술 도출

6. 전략제품 기술로드맵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 마이크로모빌리티 플랫폼은 전기 또는 친환경 동력으로 작동하는 1인용 이동 수단으로 단거리 이동을 보완하는 이동체인 마이크로모빌리티를 공유서비스 형태로 플랫폼화한 것을 의미 ▪ 마이크로모빌리티는 2인 이하의 사람이 탑승하여 근거리나 중거리 이하를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하는데, 주로 전기구동 방식의 차량을 의미 ▪ 마이크로모빌리티용 소프트웨어는 시내 단거리 혹은 근교 지역에서 1~2인의 이동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소형 전기차의 제어 및 고부가가치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해당 전기차에 탑재, 운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의미 ▪ 마이크로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통해 구축된 플랫폼은 이를 통해 수집된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국내의 경우 마이크로모빌리티는 퍼스널 모빌리티 운송 수단들 중 30km 이하의 근거리를 운행하고, 탑승 용량이 1~2인이며 1,000만 원 내외 가격대의 초소형 전기차를 의미 ▪ 국내의 경우 마이크로모빌리티는 탑승 용량 측면에서는 퍼스널 모빌리티와 혼용되고 있으며, 마이크로모빌리티가 지향하는 주된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도 스마트 모빌리티와 일부 혼용되고 있는 상태 ▪ ‘20년 12월 10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도로교통법 제 2조 제 19호의 2에 따라 원동기장치 자전거 중 최고속도 25km/h 미만, 총중량 30kg 미만인 것을 개인형 이동장치로 봄 ▪ 주로 1인 전동차 용어는 퍼스널 모빌리티 혹은 마이크로 모빌리티로 한정하며, 스마트 모빌리티는 광의의 의미로 사용 - 퍼스널 모빌리티는 마이크로모빌리티와 마찬가지로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2인 사용을 위한 개인 이동 수단을 통칭하는 것으로 정의 -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스마트모빌리티는 ‘기존 도로 효율을 저해하는 교통혼잡을 최소화하고 도로 용량을 확대하여 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막힘없는 도로주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교통/ 차량/도로/통신 융·복합 기반의 체계 종합형 시스템 기술’로 정의 마이크로모빌리티 플랫폼7 (2) 필요성  기존 산업과의 충돌 없는 중단거리 이동 신시장 개척 ▪ 카카오 카풀, 타다 등과 달리 기존 택시 사업자 등 기존 산업과 갈등요인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 ▪ 서비스 특성상 거점과 지역을 세분화할 수 있어 운영 무대가 넓고 이용자 측면에서 최적의 교통수단을 타 교통수단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 가능 ▪ 관광업에서 대중교통과 협업해 마이크로모빌리티가 ‘퍼스트마일/라스트마일’ 이동 수단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관광 수요가 국내 관광 수요로 흡수되면 대표적 관광도시를 중심으로 마이크로모빌리티의 수요가 증가할 것 ▪ 마이크로모빌리티를 이용할 경우 도보로 긴 시간이 소요되는 거리를 빠르게 이동 가능 - 일반인이 시속 4㎞의 속도로 도보로 이동할 경우 4~5㎞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약 1시간이 소요되지만, 시속 20㎞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경우 약 15분 내외로 빠르게 이동 가능 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이용량 감소 및 마이크로모빌리티 이용량 증가 ▪ 코로나19의 감염공포로 대중교통의 선호도가 감소하고 언택트 문화가 확산 등 생활 환경이 변화되어 개인 이동수단이 발달 - 출퇴근길 불특정 다수와의 밀접 접촉이 이뤄질 수밖에 없는 대중교통보다는 그나마 야외에서 혼자 탈 수 있는 공유형 마이크로모빌리티를 선호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 - 공유형 마이크로모빌리티의 방역을 위해 최소 1일 1회 소독, 손잡이에 향균필름 부착 등의 노력 중 도시인구 급증에 따른 교통문제 솔루션으로 마이크로모빌리티(micromobility)가 부상 ▪ 도시 발달 및 인구 증가로 인해 증가한 자동차 수는 주차문제의 도시화를 야기하여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전기스쿠터, 전동휠 등 마이크로모빌리티의 필요성 증가 ▪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9시와 오후 18~20시의 도심 교통체증을 해소할 수 있는 친환경적 솔루션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증대 - 현재 대도시 근로자 66%가 개인용 차량을 이용하고 있고, 이 가운데 80%가 120km 이내로 이동- 개인차량 전체의 약 58%가 총 탑승 용량의 25% 이하만 활용 중  연료 소비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저감되는 등 환경 개선의 효과 ▪ 2019 세계 대기질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초미세먼지 오염이 가장 심각하며 친환경 연료를 동력원으로 하는 마이크로모빌리티는 대기질 개선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 ▪ 경제적인 측면에서 마이크로모빌리티는 전기 모터 및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연료비가 적게 들고, 친환경적이며, 휴대성과 가성비가 확보 - 초기 대당 1,000만 원이었던 가격이 현재 대당 50만 원 수준으로 낮아지면서 대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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