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비대면 교육 플랫폼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서비스플랫폼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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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안소영 | 조회수 | 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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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24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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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교육 플랫폼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서비스플랫폼 분야].pdf | 2.2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2-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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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중소벤처기업부 |
페이지 수 : | 47 |
[ 목 차 ]
1. 개요
2. 산업 및 시장 분석
3. 기술 개발 동향
4. 특허 동향
5. 요소기술 도출
6. 전략제품 기술로드맵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비대면 교육 플랫폼은 기존 오프라인 교육 시스템에서 제공하던 기능과 온라인 교육 시스템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교육자와 학습자가 비대면인 상태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을 의미 ▪ ICT기술을 활용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학습자가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전달하는 양방향 플랫폼 ▪ 오프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성하던 출결 체크, 질의응답, 학습 및 평가의 기능을 온라인 상태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화상출결 체크, 실시간 질의응답, 온라인 평가 시스템 등의 기능을 포함 비대면 교육 플랫폼은 학습자와 교육자가 비대면으로 교육 서비스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ICT 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 에듀 테크에 포함 ▪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이러닝)이나, 스마트 디바이스을 활용한 교육(스마트러닝)은 학습 수단에 대해서 중심을 두고 있는 반면, 에듀 테크는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 ▪ 비대면 교육 플랫폼은 이러닝(E-Learning)으로 대표되는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과 스마트러닝을 포함하는 범주이며, 인터넷 강의와 같은 일방향 온라인 교육보다 ICT 기술을 융합하여 양방향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에듀 테크(Edutech)와 유사 ▪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교육 서비스가 VR·AR, AI, 빅데이터 등 ICT 기술과 융합하여 기존과 다른 새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 [ 비대면 교육 플랫폼 분야 산업구조 ] 구분 개념 특징 이러닝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인터넷과 컴퓨터에 교육을 접목한 온라인 교육중심 스마트러닝 •스마트폰, 태플릿PC, E-book 단말기 등 스마트 디바이스와 이러닝 신기술이 융합된 개념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육 비대면 교육 플랫폼 •기존 교육 시스템을 비대면으로 구현하고, 비대면 상태에서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원활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교육 콘텐츠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의 기능을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도록 구현 에듀테크 •교육에 ICT기술을 접목해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데이터와 소프트웨어에 무게 중심 비대면 교육 플랫폼7 (2) 필요성 코로나-19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 되면서 ‘새로운 일상(New normal)’1)이라는 트렌드를 핵심으로 한 IT산업의 다양한 변화가 촉발 ▪ 코로나-19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비대면 경제의 확대가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있음,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에도 비대면 경제가 유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 ▪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목적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던 것에서 나아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목적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 [ 코로나-19로 인한 뉴노멀 시대 ] * 출처: [기고] 뉴노멀 시대 현실로, 4차산업혁명 선도 기회가 온다 (지디넷코리아, 2020.05)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교육이 불가피해지며 많은 국가에서 온라인 개학을 시행하였고, 이에 따라 전 세계 학생들이 동영상 강의, 양방향 온라인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교육을 경험 - 유네스코의 집계에 따르면, 2020년 6월 기준으로 119개국 10억 명의 학생들(전 세계의 62.3%)이 코로나로 인한 휴교령의 영향을 받고 있는 상태 - 특히, 우리나라도 공고육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했으며, 5월 20일 등교개학을 실시한 이후에도 코로나-19의 확산 추세에 맞춰 탄력적으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 - 공고육 뿐만 아니라 전국의 학원 역시 휴원 권고로 인하여 비대면 교육서비스 이용률이 증가 ▪ 이와 같은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학습자의 선호에도 영향을 미쳐, 코로나 사태 종식 이후에도 교육서비스 산업의 전반적인 혁신으로 뉴노멀 속에 지속될 것으로 기대 - ICT 기술을 통한 비대면 교육은 낮은 기회 비용으로 서비스 접근성이 좋고, 디바이스를 통한 양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험자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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