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앱, 챗봇 기반 비대면 헬스케어 및 영양상담 플랫폼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서비스플랫폼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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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조정희 | 조회수 | 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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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19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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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챗봇 기반 비대면 헬스케어 및 영양상담 플랫폼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서비스플랫폼 분야].pdf | 2.19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2-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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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중소벤처기업부 |
페이지 수 : | 40 |
[ 목 차 ]
1. 개요
2. 산업 및 시장 분석
3. 기술 개발 동향
4. 특허 동향
5. 요소기술 도출
6. 전략제품 기술로드맵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앱 또는 챗봇,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활용해 다양한 사용자의 건강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그 결과에 기반하여 헬스 관련 의사결정을 내림으로써 데이터 기반 예방 및 치료, 관련 물품 배송까지도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 ‘헬스케어’ 서비스 범주에 포함되며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가상현실, 클라우드 기술 등의 ICT 전 분야를 접목 ▪ 앱과 IoT를 통한 데이터 수집, 인공지능을 통한 데이터 분석 및 진단, 스마트물류를 통한 헬스 관련 물품(의약품, 영양보조제 등)을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3가지 주요 기능이 존재 ▪ 플랫폼은 하나의 온라인 공간 안에서 서비스를 소비하고 유통 거래하는 장소를 의미하며, 앱 헬스케어 플랫폼은 앱 안에서 수많은 사용자들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받고 공유하는 서비스 ▪ 헬스케어는 사람의 건강 유지, 회복, 촉진 등에 대해 사용되는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의료활동이라고도 칭함 ▪ 병원, 마사지샵, 피트니스 센터, 건강 보조 식품 상담 오프라인 매장 등 기존 대면 헬스케어 플랫폼이 비대면 확산으로 인해 앱으로 대체되는 추세 앱, 챗봇 기반 비대면 헬스케어 및 영양상담 플랫폼7 (2) 필요성 인구증가와 고령화 등의 사회 현상으로 건강관리에 소요되는 비용 증가 ▪ 국내 65세 이상 고령자의 의료비용 지출은 2019년 32조 2,000억 원에서 2030년 91조 3,000억 원까지 연평균 성장률 10%로 상승할 전망 ▪ 만성질환 관리에 의료비용의 80%가 소요되기 때문에 관리 및 치료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개인 직접 참여형의 데이터 기반 자체 모니터링 솔루션 시장이 주목 ▪ 즉, 앱, 챗봇 기반의 비대면 헬스케어 및 영양상담 플랫폼은 건강관리에 소요되는 값비싼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기 위해 필요 ▪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은 맞춤형 의료와 예방적 치료 모델을 뒷받침할 최적의 기술로 평가 [ 65세 이상 노인 의료비 지출 전망 ] * 출처: 고령사회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고령친화산업 발전 과제와 시사점 (산업연구원, 2019)을 재인용 코로나 블루 현상이 확산되며 개인의 신체적 건강을 넘어 정신적, 사회적 건강까지 관심 확대▪ 2020년 한 해 동안 미국 웰니스와 헬스케어 분야 대상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벤처 펀딩이 조성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100억 달러 규모의 투자금이 조성 ▪ 윌스타워스왓슨 보험사(Wills Towers Watson)의 조사에 따르면 직원의 정신 건강 악화는 미국 산업에 연간 365억 달러 규모의 만성적 지출을 유발하고 직원 개개인에게 연간 평균 602달러의 손해를 끼치는 것으로 조사 ▪ 특히 영양관리 분야는 개인별 다른 영양 균형 상태와 최적의 신체활동 휴식 및 회복 촉진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높은 성장 가능성 전망 치료에서 예방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보건의료 패러다임에 따라 질병을 지속적으로 관리 및 예방하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필요성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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