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3,000원 유지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유가 상승으로 항공주 조정국면 진입 - 유가상승은 분명 항공사에 부담이 되는 요인이지만, 이보다 러시아와 유럽 간의 상호 제재 조치에 따른 영향이 동사에는 기회요인으로 작용 가능 - 영국과 EU, 그리고 미국 등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경제 제재 의 일환으로 러시아 항공사의 역내 상공 비행 제한 조치를 시행하였고, 러시 아도 이에 맞서 서방의 항공사에 자국 영공 통과 제한을 결정 - 러시아가 영공통과를 제한한 국가는 총 36개국(EU회원국 27개국 포함) - 이에 따라 유럽 항공사들은 동아시아(한국, 일본, 중국, 홍콩)로의 운항을 중 단하거나, 운항을 하더라도 항로 변경에 따른 연료비 증가로 인해 운임을 크 게 인상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항공유 가격이 $117/bbl(3/2 싱가포르 항공 유)까지 상승한 상황에서 유럽 항공사들의 부담은 커질 것으로 추정 - 유럽 항공사들의 동아시아 운항 서비스가 줄어들 전망이며, 이는 공급부족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항공화물운임의 강세로 이어질 가능성 높다는 판단 유가 급등에도 1분기 영업이익 시장 컨센서스 상회 가능성 높음 - 대한항공의 2022년 1분기 영업이익은 연결기준 5,553억원, 별도기준 5,607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가능성 높다는 판단임 - 1분기 적용 항공 유가는 수정 전 $90/bbl에서 $100/bbl로 상향하지만, 항공 화물운임의 강세가 고유가에 따른 비용증가 분을 상쇄 가능할 전망임 - 1월~2월 대한항공의 평균 항공화물 Yield는 약 800원/km을 상회 추정되 며, 러시아와 유럽의 영공 통제로 3월 항공화물 Yield도 견조할 것으로 예상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