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메타버스 초등학교 구축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실감형콘텐츠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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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정한솔 | 조회수 | 5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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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65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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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초등학교 구축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실감형콘텐츠 분야].pdf | 1.65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1-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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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중소벤처기업부 |
페이지 수 : | 45 |
< 목 차 >
1. 개요
2. 산업 및 시장 분석
3. 기술 개발 동향
4. 특허 동향
5. 요소기술 도출
6. 전략제품 기술로드맵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실감형 콘텐츠는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를 기반으로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 전략에서 선정한 10대 핵심 산업 중 하나임. 이는 몰입감(Immersive), 상호작용(Interactive), 지능화(Intelligent)의 특징을 통해 높은 현실감과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로서, 대표적인 기술에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Mixed Reality), 홀로그램(Hologram), 오감미디어 등이 있음 메타버스란 현실을 넘어 구현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하며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 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임. 이는 스마트폰, 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표현되는 새로운 세상으로 디지털화된 지구를 말하며 나를 대리하는 아바타로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3D 기반의 가상세계임 ▪ 메타버스 속의 아바타는 현실의 나와 동일시되고, 나를 표현하는 아바타가 메타버스 세계 속에서 사회·경제·문화적 활동을 함 ▪ 물리적 세계와 가상세계의 단순 결합이 아니라,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면서 공진화하고 그 속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를 의미함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과 교육적 시사점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현실 공간에 가상의 2D 또는 3D 물체를 겹쳐보이게 하여 대상을 입체적이고 실감나게 하는 기술. 일상적으로 접하는 공간 위에 네트워크된 정보를 더하고 계층화시키는 위치 인식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개인의 외부에 있는 물리적 현실 세계를 확장시키는 기술임 (예: 포켓몬고) ▪ 가상의 디지털 정보를 통해 실제 보이지 않는 부분을 시각적, 입체적으로 학습, 효과적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 직접 관찰이 어렵거나 텍스트로 설명하기 어려운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체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음. 학습 맥락에 몰입된 상태에서 읽고, 쓰고, 말하는 등의 상호작용 경험을 할 수 있음 ▪ 라이프로깅(Life logging):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쳐, 저장, 공유하는 기술 (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애플워치, 삼성헬스, 나이키플러스) ▪ 자신의 일상을 돌아보고 성찰하며, 적절한 방향으로 정보를 표상하고 구현하는 능력 향상,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타인의 피드백이 강화와 보상으로 연결됨. 라이프로깅 플랫폼에서 다양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탐색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정보를 창조적으로 재구성함. 학습과 관련된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을 성찰하고 개선 ▪ 거울세계(Mirror World): 실제 세계를 그대로 반영하되, 외부 환경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 가상지도, 모델링 GPS 기술 활용 (예: 구글어스, 구글맵, 네이버지도, Airbnb, Roomkey) 메타버스 초등학교 구축7 ▪ 교수학습의 공간적 물리적 한계성을 극복하고, 거울 세계의 메타버스 안에서 학습이 이루어짐. 온라인 화상회의 툴 및 협력도구(Zoom, Webex)를 통해 온라인 실시간 수업을 진행. 거울세계를 통해 학습자들은 “만들면서 학습하기(learning by making)”를 실현할 수 있음(예: 마인크래프트 상에서 학생들이 역사적 건축물인 불국사, 경복궁 등을 지어보고 복원된 디지털 유산을 체험하며,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함) ▪ 가상세계(Virtual World):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가상세계. 이용자의 자아가 투영된 아바타간의 상호작용 활동에 기반함 (예: 세컨라이프,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제페토) ▪ 고비용, 고위험의 문제로 연출하기 어려운 환경(예: 화재현장, 항공 조종 등)에서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습을 할 수 있음. 3D 가상세계 기반의 게임을 통해 전략적 종합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현실 세계에 필요한 능력 등을 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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