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금융 서비스플랫폼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서비스플랫폼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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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오민아 | 조회수 | 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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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02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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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서비스플랫폼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서비스플랫폼 분야].pdf | 2.02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2-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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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중소벤처기업부 |
페이지 수 : | 39 |
[ 목 차 ]
1. 개요
2. 산업 및 시장 분석
3. 기술 개발 동향
4. 특허 동향
5. 요소기술 도출
6. 전략제품 기술로드맵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금융 서비스플랫폼은 핀테크(Fin Tech)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휴대폰, 태블릿, PC 등의 디바이스에서 결제, 송금, 대출, 투자 등의 금융 상품 및 응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의미 ▪ 핀테크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서비스를 모바일 웹 환경으로 옮기는 것을 이야기함 ▪ 모바일 결제, 모바일 송금, 크게는 투자에서 대출까지 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플랫폼이며 해외에서는 페이팔(PayPal), 우리나라에서는 토스(Toss) 등이 대표적인 핀테크 플랫폼임 단순히 기존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디지털화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디지털이 중심이고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는 세상에서 비즈니스 수행 방식을 재고하면서 진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포함 ▪ 금융 서비스 산업은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을 도입하는 데 있어 다른 산업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고객이 원하는 것과 기존 은행에 제공할 수 있는 것 사이의 간극이 크다는 것을 인지한 시장 참여자들이 주목을 받으며 혁신이 가속화 ▪ 특히, 보안 및 규제 준수에 관한 우려로 많은 기관이 자체적으로 내부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던 기존 금융권 시스템은 이제는 반대로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 등 확장성 및 민첩성이 제한되고, 사용자 경험의 개선을 위한 작업의 장애물이 되는 상태 [ 핀테크에 의한 새로운 금융생태계의 등장 ] * 출처: Capital Markets Union and the FinTech opportunuty (Brugel, Sept 2017. Accessed on Feb, 2018) 금융 서비스플랫폼7 (2) 필요성 금융거래가 급속도로 비대면화 되면서 신 플랫폼 개발 촉진 및 채널 개편의 필요성 증대 ▪ 스마트폰 사용이 자연스러운 MZ세대는 비대면 채널 이용이 더욱 두드러지며, 코로나19 이후에는 장년층까지 비대면 채널의 주 사용 연령대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 - 롯데멤버스가 ’21년 4월 성인 남녀 500명에게 조사한 결과, 평균 6.84개 금융·결제앱을 설치하고 있으며, 적절한 앱 설치개수는 4.99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다수의 점포를 통한 접근성을 역량으로 내세우던 금융회사로서는 내점 고객 감소로 인하여 점포 유지의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었으며, 주요 고객층들이 선호하는 스마트 채널로의 개편 필요해짐 ▪ 타 산업의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에 익숙해진 고객들의 요구를 맞추기 위한 금융사의 노력이 필요 - 최소한의 터치로 효율적이고 빠른 동작을 추구하는 트랜드에서 기존 금융 앱의 경우, 보안 등의 이유로 간편함을 우선순위로 두지 않음으로 인하여 사용자 친화적이지 못하다는 의견이 항시 존재 - 단순히 자산의 안정적인 축적을 위한 금융에서 대출이나 투자 등 고객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안하는 서비스업으로써의 의미가 증대되면서 금융업도 타 플랫폼처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하고, 사용자에게 맞는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안해주기를 요구 금융사의 입장에서는 저비용으로 고객층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생성 ▪ 기존의 점포를 늘려가는 방식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저변 확대가 비용적으로 보다 저렴하고 많은 고객들, 특히 점포를 개점하기 어려운 지역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이 존재 ▪ 금융 서비스플랫폼 내에서 생성된 거래 정보를 분석해 다양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용이 막강한 고객기반을 갖춘 빅테크들이 금융업에도 본격 진출하며 시장 확대 및 경쟁 심화 ▪ 이미 아마존(해외), 11번가/인터파크/옥션(국내) 등 결제가 필수적으로 병행되는 커머스 사업들이 막강한 자본을 가지고 플랫폼에 진출하고 있기에 확장은 필수적 ▪ 고객층을 이미 확보한 빅테크(네이버, 카카오 등)들은 본격적으로 금융 서비스까지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뱅킹, 금융투자업, 보험업까지 라이센스를 확보하거나 제휴를 통해 진출 - 빅테크에 비해 생활분야 데이터가 부족하고 고객기반도 미흡한 금융회사는 빅테크에 고객 접점을 빼앗기고 상품 공급자로 전락할 두려움이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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