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76개국으로 고른 수출 성장세 시현 - 2022년 2월 라면 수출 금액은 6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 전월 대비 8% 감소 - 영업일수 차이로 전월 대비로는 감소했지만 동월 사상 최고 수출 금액 기록 - 전년 동기 대비 국가별 수출 금액은 중국이 17%, 미국이 63%, 태국이 24%, 영국이 307%, 말레이시아가 23% 증가하며 국가별로 고른 성장세를 나타냄 - 백만원 이상 수출된 국가는 76개 국가로 2021년 2월 대비 1개국 증가 담배: 신시장 수출 호조로 미국향 수출 공백 상쇄 - 2022년 2월 담배 수출 금액은 6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 전월 대비 12% 감소 - 수출 호황기였던 2016, 2017년 대비로는 여전히 28%, 35% 감소한 수준이나 2019년 이후 점진적인 회복 흐름 - 2021년 12월 KT&G가 미국 내 시판중인 궐련담배 제조, 선적, 통관 및 현지 도매상에 대한 제품 판매를 잠정 중단함에 따라 미국 수출 공백이 지난 1월 에 이어 2월에도 이어졌으나 태국, 홍콩, 대만으로의 수출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2%, 446%, 53% 증가되며 미국 수출 공백분 상쇄 조제분유: 베트남향 수출 성장세 지속 - 2022년 2월 조제분유 수출 금액은 8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 전 월 대비 27% 감소 - 중국향 조제분유 수출 금액이 54억원으로 여전히 회복이 요원한 가운데 베트 남향 조제분유 수출 금액이 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 맥주: 여전히 회복하지 못하는 수입맥주 - 2010~2018년 연평균 16% 성장률로 성장해오던 맥주 수입 금액은 일본 제 품 불매 운동 영향으로 2019년은 전년 대비 9%, 2020년은 19% 감소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홈술, 혼술 트렌드로 가정용 주류 시장이 성장세 를 보였음에도 2021년에도 맥주 수입 금액은 전년 대비 2% 감소 - 최근 맥주의 주재료인 맥아, 밀 그리고 알루미늄 등의 포장재 가격 상승을 근 거로 수입, 수제맥주들의 판매 가격이 4캔에 1만원에서 1만 1천원으로 인상 되면서 일부 저가 수입맥주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수 있지만 수입맥주의 빈자리를 수제맥주가 채워나가며 수입맥주 시장의 회복 가능성은 제한적일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