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다목적 초소형 전기차 교체형 배터리시스템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전기수소차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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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민준석 | 조회수 | 6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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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96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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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 초소형 전기차 교체형 배터리시스템_중소벤처기업부로드맵[전기수소차 분야].pdf | 1.96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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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중소벤처기업부 |
페이지 수 : | 54 |
[ 목 차 ]
1. 개요
2. 산업 및 시장 분석
3. 기술 개발 동향
4. 특허 동향
5. 요소기술 도출
6. 전략제품 기술로드맵
1.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1) 정의 전기자동차에 사용 후 배터리 수명이 다하여 재사용 할 수 없거나, 불량한 배터리가 배출되는 경우 폐배터리를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재활용하여 제조원가 비중이 높은 양극재용 금속 등을 회수하는 기술 ▪ 최근 들어 전기차가 급부상하면서, 전기차의 충전까지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기차 충전소에서 배터리를 교체하여 전력 충전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 서비스에 속함 ▪ 차세대 전기자동차 시장에서도 틈새를 파고들며 성장률이 유독 돋보이는 분야로써, 초소형 전기차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음에 따라 이와 관련한 교환형 배터리 충전 시스템과 서비스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고 있음 초소형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3~4륜에 2~3명이 탑승할 수 있는 크기로 정의됨 ▪ 초소형 전기차의 규정은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법 규정에 의하면 초소형 전기차는 총 무게 600킬로그램(kg) 이하, 속도 80km/h 이하, 전장과 전고, 전측은 각각 3.6미터(m), 2미터(m), 1.5m를 넘지 않는 차량이다. 정격출력은 15킬로와트(kW) 이하, 배기량은 250cc 이하에 해당함 ▪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 Mobility) 중 가장 '대형'인 세그먼트에 속하지만, 일반 자가용과 비교하면 한없이 작고 아담한 크기이며, 주로 단거리 물류나 이동 비즈니스에도 최적화된 운송수단임 [ 전기수소차 전략분야 내 다목적 초소형 전기차 교체형 배터리시스템 위치 ] * 자체구성 다목적 초소형 전기차 교체형 배터리시스템7 [ 초소형 전기차 ] * 출처: 구글이미지, 윕스 재가공 [ 초소형 전기차용 배터리팩 ] * 출처: 구글이미지, 윕스 재가공 전략제품 현황분석 8 (2) 필요성 차세대 전기자동차 시장에서도 틈새를 파고들며 성장률이 유독 돋보이는 분야가 초소형 전기차 분야로써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세계적인 대기 오염에 따른 환경 규제가 날로 강화되면서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특히, 초소형 전기차는 현재 경차 이상의 기존 개인차량 위주에서 개인용 이동수단을 활용한 연계형 교통시스템의 보급에 따른 교통효율 증대와 대도시 내의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공간을 연결하는 마이크로 단위 운송수단이 필요한 상황으로 기존 3~4인 차량을 혼자 사용하는 나홀로 차량에 따른 비효율성으로부터 개인용 이동수단 보급을 통한 효율적인 차량운용으로의 유도를 통한 환경오염 저감 및 교통 혼잡 해소 등을 위해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필요성이 날로 증가되고 있음 그러나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충전에 따른 많은 시간이 들고 있어, 초소형 전기차의 특성을 반영한 소형의 교환형 배터리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해짐 ▪ 초소형 전기차의 교환형 배터리와 배터리 교환식 충전소 인프라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신속하게 초소형 전기차의 배터리 교환을 통해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의 틈새시장이 급부상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 초소형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를 소형화할 수 있는 교환형 배터리를 사용하여 충전을 단축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함 초소형 전기차의 배터리를 손쉽게 교체가능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배터리 수명 교체 주기에 따른 폐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폐배터리 교환 충전소 인프라와 폐배터리를 재사용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해짐 ▪ 최근 소형 전기차 배터리는 전기차가 소형이라는 특성에 따라 배터리의 소형화가 가능하여, 교체형 배터리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해짐 초소형 전기차의 배터리의 수명이 2년 내외로 10년 이상 장시간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전기차의 배터리 개발이 필요 ▪ 소형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을 두고 소비자와 제조사가 다른 주장으로 갈등을 빚고 있으며, 10년을 사용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제조사에 비해 실제 수명은 2년 내외 장시간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의 소형 전기차 배터리의 개발이 필요함 초소형 전기차 충전 방식의 다변화 ▪ 최근 국내외에서 초소형 전기차를 충전하는 방식에서 교환형 배터리를 사용하여 교체형 배터리 충전 시스템과 이와 관련한 배터리 교환소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시장의 트렌드가 변화 되고 있음▪ 이와 관련하여 해외에서 교환형 초소형 전기차 교환형 배터리 개발이 급부상함에 따라 국내 기술의 확보가 신속히 필요한 실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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