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디지털 전환(DX)과 중소벤처기업 대응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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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1-09-07 
출처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페이지 수 : 78 

[ 목 차 ]

 

요약

 

I. 검토 배경

 

II. 디지털 전환의 개념과 기대효과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2. 디지털 전환의 동인

 3. 디지털 전환의 기대효과

 4. 디지털 전환 추진 전략

 

III.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실태와 과제

 1. 주요국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성숙도

 2. 아시아·태평양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성숙도

 3. 주요국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 및 사례

  1) 미국

  2) 일본

  3) 독일

  4) 중국

  5) 베트남

  6) 스웨덴

 

IV. 시사점 및 대응 과제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는 디지털 전환을 보다 강하게 추동하는 모티브를 제공 - KPMG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조사 대상자의 67%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했다고 응답했으며, 63%는 디지털 전환 예산을 증액했다고 응답 - 일본도 디지털화를 사업 우선순위로 하는 기업 비중이 코로나19 유행 전 45.6%에서 유행 후에는 61.6%로 16%p 정도 증가 중소벤처기업 역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디지털화를 가속화 - 아시아·태평양 중소벤처기업 중 70% 정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화를 가속화하였으며, 절반 이상의 기업은 ’21년까지 비즈니스의 1/5 이상이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 디지털화는 중소벤처기업에 성과 개선, 혁신 촉진, 생산성 향상 및 대기업과의 보다 공평한 경쟁 등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규모의 한계(내부 리소스와 인식, 기술 격차, 재무문제 등)로 인해 디지털 전환에 뒤처지는 상황 본 보고서에서는 주요국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 및 과제, 정부의 지원 정책, 중소벤처 기업의 디지털 전환 사례를 살펴보고,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 과제를 도출 < 요약 > 2021년 Vol.2 3 2 디지털 전환의 개념과 기대효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가치사슬을 해체·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이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정의 -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의는 기관별로 조금씩 상이하며, 경우에 따라 디지털 전환을 디짓화(digitization) 및 디지털화(digitalization)와 구분해서 사용 그러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화가 명확히 구분되기보다는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며, 본 보고서에서도 문맥에 따라 구별해 사용하지만 광의의 개념으로는 같은 의미로 사용 - 즉 디지털화는 디지털 전환을 위해 기업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다양한 활동의 실행 의미로 사용 디지털 전환의 가장 중요한 동인은 신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 출시 - ’20년 조사 결과 ’19년(38%) 에 비해 보다 많은 중소벤처기업(62%) 이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 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계획 디지털 전환의 최우선 과제는 성장 주도와 고객 경험 향상이며, 디지털 전환은 효율성, 매출, 제품·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및 조직 구성원의 업무 몰입도를 증대시키고 성장 및 혁신을 촉진 - 딜로이트 분석에 의하면 전산업에서 디지털 성숙도가 높은 기업은 순매출 증가 및 순이익률이 산업 평균을 상회한 기업 비중(45%) 이 디지털 성숙도가 낮은 기업(15%) 에 비해 3배 높은 수준 그러나 디지털 전환의 생산성 증대 효과는 기업 규모, 기술 유형, 산업별로 차별화 - 산업별로는 제조업의 생산성 제고 효과가 서비스업을 상회하며, 정형화된 업무(routine task)의 비중이 높을수록 생산성이 크게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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