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활동 소비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고 인식됨에도 불구하고, 관련 통계가 보여주는 온라인 판매액 성장률은 일반적인 인식만큼 크지 않음
● 비대면 활동 소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를 모두 고려해야 하며, 소득감소로 인한 전체적인 소비 감소가 온라인 쇼핑에 악영향을 주었음에도 온라인 판매가 오프라인 판매를 대체하면서 전체 소비에서 온라인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
● 온라인 쇼핑은 코로나19 기간 소득탄력성이 크게 떨어지면서 소득변동과는 별도로 일정 수준 지출 비중을 유지하는 필수재적 성격을 지니게 되었고, 이는 소비에서 온라인 쇼핑의 의존성이 높아졌음을 의미
● 비대면 소비가 대면 소비를 대체했기 때문에 큰 폭의 소비 지출 감소와 경기 침체를 막을 수 있었음
● 코로나19가 미치는 영향은 온라인 소비 품목별로 비대칭적이었고 경제 전체적으로 대면 관련 소비에서 비대면 관련 소비로 전환했음을 확인
● 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소비패턴이 지속될지는 소비 습관의 회귀 여부, 해당 시장의 생산력과 효율성 등에 의존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