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자 트렌드와 Next ICT 아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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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1-12-31 
출처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페이지 수 : 34 

< 목 차 >

 

Ⅰ.  코로나  발생  이후  소비자  현황    

  1. 코로나  발생  이후  소비자심리지수  및  향후경기전망

 

Ⅱ. 가치소비족  등장    

  1. 인베슈머  소비    

  2. 프로토콜  경제  확산과  NFT 중요성

 

Ⅲ.  코로나  블루  확산    

 1.  코로나 로  인한  코로나  블루  증가    

 2. 코로나 이후  ICT를  통한  치유  욕구  증대

 

Ⅳ.공간  개념  확장    

 1.  홈퍼니싱  시장  확대    

 2.  기술  경험   확대

 

Ⅴ. 새로운  소비족  등장  

 1. 포미족 야누스  소비족  등장    

 2.  ICT 이용자 양극화, 중간소비자층의  소멸

 

Ⅵ.  지속가능을  위한  푸드테크

 1.  14 푸드테크    

 2.  3D 식품  프린터    

 3.  스마트  농업

 

Ⅶ. 결론

 1. 요약 및 결론

 


 

MZ ‘ ’ 세대를 중심으로 투자와 소비를 동시에 하는 인베슘 소비 행태가 나타남 MZ ‘ ’ ‘ (meaning out) 세대 중심으로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따라 소비를 하는 가치소비 와 미닝아웃 소비 현상 등장 ’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지불 댓가를 넘어 소비와 사회적 가치가 연결되기를 원함에 따라 인베슈머 소비가 성장 인베슈머 는 투자자의 와 소비자의 의 합성어로 투자와 소비자가 (Invesumer) ‘Investor’ ‘Consumer’ , 하나가 되는 새로운 소비 형태를 의미 MZ 세대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과 동시에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업의 비재무적 가치 이슈가 급부상 디지털 환경에서 인베슈머 소비와 같이 경제적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중요성 NFT 대두, 는 암호화폐마다 고유의 번호가 매겨져 다른 화폐로 대체 할 수 없는 토큰으로 NFT , 디지털 소유 증명서 MZ 세대는 정당성과 공정성이 자신의 이익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프로토콜 경제와 NFT가 주요 기술로 급부상 할 것으로 전망 코로나  블루  확산 코로나 로  인한  코로나  블루  증가 19 ( ) 19 (Corona Blue) , 심리적 변화 코로나 로 생긴 코로나 블루 와 경기침체 실직 등에 대한 걱정으로 정신적 스트레스 증가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일상 생활 변화에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의미 19 우리나라는 회원국 가운데 코로나 발생 이후 정신질환 유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OECD 19 코로나 블루를 치료하기 위해 디지털 치료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여 기업의 개발과 정부 투자가 본격적으로 진행 핵심  요약 코로나 발생  이후  소비자  트렌드와  아젠다 19  Next  ICT  ii 기술정책  트렌드  2021-16 공간  개념  확장 홈퍼니싱  시장  확대 코로나 발생 이후 질병에 대한 위협과 안전이 중요해지면서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19 증가하여 집에 대한 개념이 확장 재택근무 및 원격수업으로 인해 집안에서 생활하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홈코노미족(Home+Economy) 증가로 가구 가전 등의 수요 증가 , 집에 대한 개념이 확장됨에 따라 홈퍼니싱 집 꾸미기에 돈을 쓰는 것 시장 급성장 ( ) 집에 머무는 시간 증대로 인해 가정 내 청결 위생 관련 용품 소비가 증가 , 코로나 이후 외부 활동이 중단되면서 가상공간 등을 이용하여 사회적 관계를 맺는 등,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경험 시작 발전된 디지털 환경 경험으로 인해 이용자들은 더 다양한 욕구가 생성되고 이용자 ,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더 진보된 기술 필요 새로운  소비족  등장 포미족 야누스  소비족  등장 ,  ( ) 자신에 대한 투자 증가 혼자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하고 외부 단절이 장기화되면서 자기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포미족 증가 (for me) 해외여행 외식비 등의 지출 하락으로 이에 대한 비용을 모아 명품과 같은 고가제품을 구매하는 , ‘ ’ 보복소비 증가 자신의 만족을 위해 원하는 품목에만 호화로움을 추구하는 야누스 소비 심화로 초저가 상품 ‘ ’ 매출과 초고가 상품 매출이 동시에 증가 MZ , 세대를 중심으로 포미족 야누스 소비족이 나타나면서 고사양의 프리미엄 다바이스 시장이 성장 고사양의 프리미엄 단말기 시장이 증가함과 동시에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저가형 단말기 시장도 같이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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