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2021 인도네시아 콘텐츠 시장분석보고서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민준석 조회수 54
용량 6.23MB 필요한 K-데이터 7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2021 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 분석 연구.pdf 6.23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10-28 
출처 : KOCCA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페이지 수 : 72 

[  목 차 ]

 

01. 국가 개괄

 

02. 시장동향 및 이슈

 1. 애니메이션_아웃소싱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산업

 2. 게임_동남아시아 최대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한 모바일 게임산업

 

03. 심층분석

 1. 인터넷 인프라의 보급과 함께 급격히 성장하는 OTT 시장

 2. 인도네시아 OTT 서비스 개요

 3. 인도네시아 OTT 사업자 현황

 4. 중국 OTT 사업자의 시장 점유율 확대

 5. OTT 서비스 내 현지 콘텐츠

 6. 인도네시아 OTT 서비스 규제

 

04. 한류 동향

 1. 인도네시아 한류 동향

 

05. 주요 기업 동향

 1. 스타트업_루앙구루(Ruangguru)

 2. IT서비스/게임/음원_멜론인도네시아(Melon Indonesia)

 3. 웹툰_라인웹툰(LINE Webtoon)

 

06. 소비자 동향

 

07. 기업 인터뷰

 


 

아웃소싱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산업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산업은 국내외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노동집약적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형태로 발전해왔으며 저렴한 인건비에 바탕을 두고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음. 아웃소싱 매출이 전체의 80% 선을 차지하는 가운데 2020년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전체 매출 규모는 약 5,100억 루피아(약 640억 원) 수준이며 2015년 이후 연평균 26%씩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2020년에는 팬데믹으로 인해 전년도 대비 15% 이상 감소 오랜 아웃소싱 업무경험을 통해 자체 IP의 애니메이션 개발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쌓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TV애니메이션 및 극장판 애니메이션 제작이 증가하고 있음.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무슬림 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무슬림 콘텐츠를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 수요가 많이 있으나 공급이 잘 따라주지 않아 말레이시아의 관련 콘텐츠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인도네시아는 지상파 방송 중심의 미디어 소비 구조를 지니고 있어 방송 채널 이외에는 애니메이션의 유통이 힘든 상황이었으나 2010년 이후 유튜브를 비롯하여 OTT, 게임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이 추가되면서 인지도를 얻는 국산 IP 애니메이션이 증가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산업 개요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Ÿ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산업은 창조경제부(KEMENPAREKRAF)에서 관리하고 있는 17개 세부 산업 중 하나임. 2015년 전체 시장 규모는 2,380억 루피아(약 190억 원)에 그쳤으나 2019년까지 연평균 26%씩 빠르게 성장하면서 2019년에 이르러 6,027억 루피아(약 482억 원) 매출 기록. 팬데믹 영향으로 전체 시장이 크게 감소하여 2020년 시장 규모는 5,100억 루피아(약 640억 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Ÿ 인도네시아 전역 23개 도시에 약 155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설립되어 있으며 자카르타 및 서부 자와 주를 중심으로 산업 클러스터 및 스튜디오들이 자와섬에 몰려 있음. 특히 광역 자카르타(JABODETABEK) 1), 반둥, 족자카르타, 수라바야, 말랑 5개 도시에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집중 1) 자카르타(Jakarta), 보고르(Bogor), 데뽁(Depok), 땅그랑(Tangerang), 브까시(Bekasi) 지역 9 인도네시아 콘텐츠 시장분석보고서 02 시장동향 및 이슈 그림 2-1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 규모 (2015년-2020년) 단위 : 인도네시아 루피아(IDR) 출처 : 인도네시아애니메이션산업협회 Ÿ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산업은 전체적으로 해외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아웃소싱 제작하여 납품하는 구조에 치우쳐 있으나 최근 들어 국내 IP 애니메이션 제작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강력한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 채널에서 국산 애니메이션을 자체 제작하여 상영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과거에는 인도네시아 고유의 정서를 반영하고 있는 콘텐츠가 드물었기 때문에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는 국산 IP의 콘텐츠가 현지 시청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Ÿ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산업 전반은 저렴한 인건비에 경쟁력을 가지고 해외 수출 아웃소싱에 기대는 바가 크기 때문에 자체 IP 애니메이션 제작 전반을 위한 인력보다는 작화 및 애니메이션 분야에 인력이 집중되어 있음 Ÿ 애니메이터, 컨셉 아티스트, 모델러, 그래픽 디자이너, 컴포지터 분야 인력은 많이 있으나 자체 IP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한 스토리보드 메이커, 사운드 디자이너, 테크니컬 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모션 그래픽 인력은 부족한 편. 이에 따라 자체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애니메이션산업 클러스터의 형성도 더딘 편으로 애니메이터를 중심으로 한 하청 스튜디오 중심으로 발전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729 성장동력산업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자 트렌드와 Next ICT 아젠다 3도토리 박민혁
2728 성장동력산업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유망기술: 초연결 초지능 초실감 분야 3도토리 박민혁
2727 성장동력산업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유망 기술: 사회 안전망·인간 중심·디지털 융합 분야 3도토리 박민혁
2726 성장동력산업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시장지배력 판단 기준 사례 검토 7도토리 조정희
2725 성장동력산업 안면인식 기술 규제 동향 및 시사점 1도토리 정한솔
2724 성장동력산업 대학생의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7도토리 민준석
2723 성장동력산업 공공 마이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이동권 입법동향 분석 및 시사점 1도토리 민준석
2722 성장동력산업 인공지능 발달에 따른 보험업 법제 정비 목표 및 과업 7도토리 민준석
» 성장동력산업 2021 인도네시아 콘텐츠 시장분석보고서 7도토리 민준석
2720 성장동력산업 2021 말레이시아 콘텐츠 산업 분석 연구 7도토리 민준석
2719 성장동력산업 차세대 자동차 지원을 위한 정부 정책 120도토리 조현상
2718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전기자동차 및 충전인프라 산업 및 시장분석 120도토리 조현상
2717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자율주행차 산업 및 시장분석 120도토리 조현상
2716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수소연료전지차 시장 및 기술분석 120도토리 조현상
2715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미래형 자동차 산업 및 시장분석 120도토리 조현상
2714 성장동력산업 국가별 미래자동차 시장동향 및 정책분석 120도토리 조현상
2713 성장동력산업 방송분야 미국진출 비즈니스전략 보고서 (미국 진출을 위한 준비) 1도토리 황세영
2712 성장동력산업 2021 中 문화산업 장르별 규제정책 리스트 7도토리 황세영
2711 성장동력산업 2021 中 이스포츠 산업 발전 보고서 7도토리 황세영
2710 성장동력산업 주요 국가별 디스플레이 시장 및 정책분석 120도토리 조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