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2021 필리핀 콘텐츠 산업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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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1-12-16 
출처 : KOCCA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페이지 수 : 68 

[ 목 차 ]

 

01. 필리핀

 1. 국가개괄

 

02. 시장동향 및 이슈

 1. 애니메이션: BPO 산업과 함께 발전하고 있는 필리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 게임: 모바일 게임의 성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필리핀 게임산업

 

03. 심층분석

 1. 필리핀 방송시장 개요

 2. 필리핀 지상파 채널 현황

 3. 필리핀 유료 채널 TV

 4. 필리핀 OTT 서비스

 

04. 국가 한류동향

 1. 필리핀 한류동향

 

05. 소비자 동향

 

06. 기업 인터뷰

 


 

BPO 산업에서 국가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필리핀은 애니메이션 하청 산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오랜 기간 동안의 업력을 가지고 있어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애니메이션 아웃소싱 산업이 성숙해 있음. 관련 인력들의 영어 사용이 원활하고 미국을 비롯한 서구 문화권에 대한 이해가 높아 일찍부터 해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작화 작업을 중심으로 아웃소싱에 참여해 왔음. 애니메이션 아웃소싱은 콜센터, IT 센터 등 국내 주요 BPO 산업 분야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가장 적은 편이나 2020년 현재 전국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약 5,000명의 관련 인력을 고용하고 있음. BPO 산업 내에서 애니메이션·게임 분야는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2022년까지 1억 2,600만 달러(약 1,411억 원) 매출, 전체 고용 인원 9,100명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 필리핀은 2020년 전체 인구 1억 1,100만 명 가운 데 14세 이하 인구가 전체의 29.6%에 달하는 3,286만 명에 이르고 있어 애니메이션 잠재 수요가 매우 큰 편. 아웃소싱 작업에 기반하여 해외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다수 참여하고 있지만 국내 IP의 애니메이션 제작은 아직 걸음마 단계로 TV 및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은 손에 꼽을 수 있음. 앞으로 필리핀 고유의 정서를 반영한 자체 IP의 애니메이션이 제작된다면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기존 BPO 산업 내에서도 게임 개발, 의료 훈련 프로그램, 가상 현실(VR/AR) 프로그램 제작과 같이 애니메이션산업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가 많이 있으며 필리핀 경제 성장에 따라 국내 광고에서도 애니메이션이 많이 사용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필리핀 애니메이션산업 개요 필리핀 애니메이션산업 필리핀 애니메이션산업은 국내 BPO1) 산업 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디지털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제작 산업생태계가안정적으로 정착. 국내애니메이션스튜디오및교육 기관에서는 관련 인력들의배출이원활하게이루어지고있으며뛰어난영어구사력과서구문화에대한이해도는미국을 비롯한 서구 대형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작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음 BPO 산업은 필리핀 경제를 지탱하는 핵심 산업 중 하나로 6개 세부 분야2)로 나누어 정부가 관련 물품 수입 관세 면제, 법인세 세제 혜택 등을 지원하고 있음 1)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회사의 핵심 업무를 제외한 부분을 외부 업체에 아웃소싱 하는 방식. 콜센터, 지원 업무, 각종 사무대행을 지칭 2) 애니메이션(ACPI, Animation Council of the Philippines), 콜센터(CCAP, Contact Center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 게임개발(GDAP, Game Developers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 사내업무(GICC, Global In-house Center Council Philippines), 의료정보(HIMAP, Healthcare Information Management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 소프트웨어개발(PSIA, Philippine Software Industry Association) 9 필리핀 콘텐츠 시장분석보고서 02 시장동향 및 이슈 표 2-1 필리핀 BPO 산업 분야별 채용 인력 및 매출 전망 출처: 필리핀 IP&BPO 산업 협회 해외 대작 애니메이션 제작 참여 경험을 통하여 현지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제작 역량은 갖추어져 가고 있으나 오랜 기간 동안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면서 애니메이션 제작을 진행할 수 있는 경험이 매우 부족한 편 자체 IP의 애니메이션들은 지상파 방송사에서 애니메이션을 장기간 방영하면서 인지도를 올리는 과정이 가장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웃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TV 방송사에서 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방영하고 있음. 하지만 장기간 복점 체제로 운영되어온 필리핀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장기간 투자가 필요한 자체 IP 애니메이션 제작을 꺼리면서 수입 애니메이션 방송 중심으로 아동물 편성 필리핀 국내 BPO 산업 내에서 애니메이션 아웃소싱 분야는 절대적인 비중이 낮은 분야로서 정부 지원이나 산업 인프라가 더 많은 고용 인력을 창출하는 콜센터, IT 아웃소싱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편. 유사한 인력 수준과 임금을 지급하는 경쟁국가 대비 애니메이션 제작 분야도 산업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어 아웃소싱 중심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내에서도 고부가가치의 애니메이션 제작이나 전체 작업을 아우르는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경험이 제한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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