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Q21 매출액 +12.1% yoy, 영업이익 +755.0% yoy 4Q21 연결 실적은 매출액 2,065억원(+12.1% yoy), 영업이익 115억원(+755.0% yoy), 당기순이익 833억원(흑자전환 yoy)을 기록. 대표 아티스트 IP(NCT, 에스파) 앨범 판매량이 기대치를 상회한 가운데 주요 자회사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며 전사 외형 성장을 견인. 또 자회사 매각 및 관계사 전환 등 일회성 이익 크게 발생하며 순 이익 흑자 전환함(SM스튜디오 매각 197억원, SMF&B 청산 자산매각 272억원, 디어 유 관계사 전환 650억원). 시장 컨센서스(매출액: 2,086억원, 영업이익: 187억원)에 매출액은 대체로 부합, 영업이익은 크게 하회하였으나 디어유 3Q21 실적 소급 재분 류(적자 반영 42억원) 및 일회성 비용(상여금&매각비 40억원) 발생 영향. 본업과 주요 자회사 실적 개선세 뚜렷 [SME] 매출액은 1,201억원(+18.9% yoy)으로 기존 추정치 상회함. 총 앨범 판매량 511만장(+39.0% yoy 신보 473만장)을 달성하며 실적 성장 견인하였고, 대표 아티스 트 NCT, NCT127(유닛), 에스파 각각 200만장, 170만장, 60만장 기록함. [SMC&C] 4 분기 광고 성수기를 맞아 분기 최대 매출액 522억원(+21.4% yoy) 달성함. [KEYEAST] 매출액은 225억원(+28.9% yoy)으로 ‘구경이’, ‘한 사람만’ 2작품이 NETFLIX, JTBC에 편성된 효과가 주요 했음. [SMC] 국내 콘텐츠 방송 호조로 매출 액 전년동기대비 19.6% 상승하였고, 적자 채널 구조조정으로 수익성 개선됨. 올해 안정적 성장 지속되는 가운데 IP 가치 재평가 될 것 올해부턴 안정적인 실적 개선세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적자 자회사 매각 완료된 가 운데 1) 대표 아티스트 IP의 국내외 온&오프라인 공연 재개, 2) IP 활용한 신사업 본 격화가 주된 실적 성장 모멘텀. 특히, 글로벌 최대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 스’내 SM 전용 테마 공간 구축 등 신사업 구체화되고 있는 만큼 올해 풍부한 보유 IP 가치 재평가 될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