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개인 / 기업 / 국가와 데이터[디지털 플랫폼의 경제학Ⅲ]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이상연 조회수 47
용량 2.06MB 필요한 K-데이터 3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개인, 기업, 국가와 데이터[디지털 플랫폼의 경제학Ⅲ].pdf 2.06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06-09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페이지 수 : 39 

[ 목 차 ]

 

1. 개요: 경제적 자원으로서의 데이터

 

2. 개인과 기업: 개인정보보호의 경제적 편익/비용

 

3. 기업과 기업: 경쟁 촉진을 위한 데이터 이동성(portability) 및 공유(Sharing) 이슈

 

4. 국가와 국가: 데이터 집중과 블록化

 

5. 정책 시사점

 


 

경제적 자원으로서의 데이터 중요성이 증대하는 가운데, 본 리포트는 데이터가 외부성, 비경합성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경제적 재화와는 다른 특성을 보유하는 데에 주목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이슈를 점검하였음. ① 개인과 기업간 관계에서 제기되는 이슈들 : 데이터(정보)의 주체로서의 개인이 데이터 이용자인 기업으로부터 충분한 보상을 받고 있는가? 프라이버시 보호가 경제적 효율성이나 혁신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② 기업과 기업간 관계에서 제기되는 이슈들 : 특정 기업의 데이터 집중이 공정경쟁의 측면에서 갖는 의미는 무엇이고 데이터의 소유/재산권이 불분명한 상황에서 경쟁 촉진을 위한 규제가 가능한가? ③ 국가와 국가간 관계에서 제기되는 이슈들 : 데이터의 국제간 이동과 관련된 이슈들 이어,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첫째, 사유재, 공공재, 클럽재 등 데이터의 재화로서의 다양성에 따라, 각 특성에 부응하는 데이터 거버넌스가 불가피하며 사유재로서의 데이터는 시장, 공공재 데이터는 개방과 공유, 클럽재로서의 데이터는 시장 경쟁 상황에 따르는 규제를 고려할 수 있음. 단, 개인 정보의 디지털 플랫폼의 경제학Ⅲ : 최 계 영 개인, 기업, 국가와 데이터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choigi@kisdi.re.kr, 043-531-4321 *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경제사회연구본부 디지털경제연구실 요약문 디지털 플랫폼의 경제학Ⅲ : 개인, 기업, 국가와 데이터 외부성을 고려하면 각 개인 데이터의 사적인 가치는 사회적 가치보다 작게 되고 따라서 플랫폼이 개인에 보상해야 할 가치도 플랫폼이 얻는 이익보다 적다는 논리도 가능함을 유념할 필요가 있음. 둘째, 데이터 공유, 데이터 이동성 등 데이터 규제는 개인 데이터, 추론 데이터 등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상이할 필요가 있음. 셋째, 데이터의 국제적 이동은 기술패권 경쟁과도 연계되어, 국제적 차원에서의 데이터 지역 블록화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무역에서 다자간, 양자간 협정을 동시에 추진하듯이, 다양한 데이터 governance regime에 참여하되 보다 개방적인 데이터 블록에는 우리 도 동일 수준의 개방성으로 참여하는 것이 국내 플랫폼의 해외진출을 위해 바람직함.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195 성장동력산업 대덕특구 순환전기버스 올레브(OLEV) 첫 시동 1도토리 조현상
194 성장동력산업 CES 2021를 통해 본 포스트 COVID-19 시대의 혁신 트렌드 및 대응 방향 3도토리 이상연
193 성장동력산업 재생의료분야, 원천기술에서 치료제 개발까지 전주기 연구 지원 개시 1도토리 조현상
192 성장동력산업 세계 최초 무결점 그래핀 제작 1도토리 조현상
191 성장동력산업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인프라, 공유 개방형 플랫폼 -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 방안 - 1도토리 이상연
190 성장동력산업 Bridge to Future, 데이터로 만나는 미래유망기술 1도토리 이상연
189 성장동력산업 세계 최고 성능 나노박막 전극 개발 1도토리 조현상
188 성장동력산업 ’20년 지식재산 10대 이슈 및 ’21년 지식재산 전망 3도토리 이상연
187 성장동력산업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 1도토리 이상연
186 성장동력산업 라이브 미디어 커머스(Live media commerce)의 쟁점과 향후 과제 1도토리 이상연
185 성장동력산업 메타버스 비긴즈(BEGINS), 5대 이슈 및 전망 3도토리 이상연
184 성장동력산업 과기정통부, 2022년 정부 예산(안) 확정 1도토리 조현상
183 성장동력산업 국내 및 국외 유니콘 기업 분석과 국가별 유니콘 생태계 연구 7도토리 이상연
182 성장동력산업 과기정통부,‘산하기관 정보보호 개선방안’마련 1도토리 조현상
181 성장동력산업 연료전지 최신동향 3도토리 이상연
180 성장동력산업 정보통신기술(ICT) 수출, 역대 8월 수출액 중 1위 달성 1도토리 조현상
179 성장동력산업 경제 및 자본시장 전망(2021년 하반기) 7도토리 이상연
178 성장동력산업 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 차세대 콘텐츠산업의 방향과 시사점 1도토리 이상연
177 성장동력산업 인공지능 플랫폼 글로벌 선도기업 분석 3도토리 이상연
» 성장동력산업 개인 / 기업 / 국가와 데이터[디지털 플랫폼의 경제학Ⅲ] 3도토리 이상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