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및 단계별 추진전략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이상연 조회수 48
용량 707.53KB 필요한 K-데이터 3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및 단계별 추진전략.pdf 707.53K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06-14 
출처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페이지 수 : 24 

[ 목 차 ] 

 

1. 검토 배경

 

2. 소상공인 디지털/스마트화 개념 및 적용

 

3.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4. 디지털 전환 단계별 추진전략

 


 

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경제에 디지털 및 스마트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음 • 비대면 경제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비즈니스 환경도 급격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음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거래 가속화는 다수의 전통 소상공인 영업방식에 치명적인 타격(damage)을 줄 전망, 정책을 통한 신속한 디지털 전환유도 필요  소상공인 디지털/스마트화의 개념 : ‘디지털 및 스마트 기술 혁신’, ‘영업활동’, ‘편의성, 효율성, 생산성’의 개념을 포함 • 개념 : 소상공인이 디지털/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및 고객과의 거래활동과 생산 및 운영 등 기업 내부 활동에서 편의성, 효율성, 생산성 등을 높이는 환경의 구축과정 • 적용 : 소상공인 디지털/스마트화는 영업활동(공급자/고객과의 거래, 내부 생산 및 운영 등)을 디지털화․지능화․연결화 유형에 적용 가능  필요성에도 불구, 소상공인 디지털화는 아직 기대보다 매우 낮은 수준 • 소상공인은 디지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필요성 또한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는 상황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소상공인은 매우 적고(15.4%),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소상공인은 29.7%에 불과 • 디지털 기술 수용성이 낮아 본격적인 전환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그 준비도 부족한 상황 -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기술에 대한 수용성은 보통 이하 수준으로, 특히 부동산업, 수리․기타서비스업 등의 업종과 50~60대 등 고연령층에서 낮게 나타남 -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자금, 인력 등이 부족하며, 특히 제조업, 부동산업 등의 업종과 20~30대의 젊은층에서 자금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급격한 영업환경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부의 지원 필요성도 크게 느끼지 못함 -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부지원 필요성을 높게 느끼는 소상공인은 20.5%에 불과  소상공인 디지털화 수준에 따른 단계별 추진전략 제안 • 디지털화 수준에 따라 소상공인을 크게 3가지 타입으로 구분 가능 - 디지털 전환 인식이 부족하여 전통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소상공인(약 70%) - 디지털 전환 인식은 있으나 아직 디지털화 수준이 부족한 소상공인(약 25%) - 현재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졌거나 스스로 디지털화가 가능한 소상공인(약 5%) • (Step 1) Digitization : 아날로그의 디지털화 - 정책방향 : 디지털 전환 필요성 인식, 디지털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 - 지원사업 : 디지털 전환을 위한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온라인 플랫폼 활용, 아날로그 정보의 디지털 콘텐츠 전환, 점포경영 SW 보급, 소상공인 인식제고, 홍보를 통한 對고객 인식제고 등 • (Step 2) Digitalization : 디지털데이터 정보의 효과적 활용 - 정책방향 : 디지털 기술의 도입 촉진 및 활용능력 고도화, 급변하는 디지털 기술환경의 적응력 제고 - 지원사업 : 디지털 결제환경 조성, 스마트공방 표준모델, 상권단위 온라인 판매/배송 체계 구축, 라이브커머스 활용촉진, 디지털 튜터링(tutoring), 상권 내 디지털 청년창업 및 협업 지원 등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 성장동력산업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및 단계별 추진전략 3도토리 이상연
174 성장동력산업 AI/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보급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 1도토리 이상연
173 성장동력산업 ‘데이터 홍수’가 일으키는 새로운 경제 3도토리 이상연
172 성장동력산업 빅블러(Big Blur) 가속화의 파급효과: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3도토리 이상연
171 성장동력산업 세계 최초 씨앗의 구조를 모사한 3차원 전자소자 개발 1도토리 조현상
170 성장동력산업 과기정통부, 다양한 5세대(5G) 특화망 수요 신속 지원 1도토리 조현상
169 성장동력산업 과기정통부, 인공지능 및 포용적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국제 지도력 강화에 나서 1도토리 조현상
168 성장동력산업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1도토리 조현상
167 성장동력산업 과기정통부, “연구”를 “산업”으로 본격 육성한다! 1도토리 조현상
166 성장동력산업 과기정통부, 「국제통용평가 선정 고시」 제정・시행 1도토리 조현상
165 성장동력산업 생명체와 상호 교감이 가능한 초소형 소프트 로봇 개발 1도토리 조현상
164 성장동력산업 버스와이파이 5세대(5G)로 품질개선, 4배 빠른 서비스로 찾아온다. 1도토리 조현상
163 성장동력산업 10월의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 선정 1도토리 조현상
162 성장동력산업 비(非) 통신기업도 언제든지 5세대(5G)용 주파수 이용이 가능해진다. 1도토리 조현상
161 성장동력산업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성과제고를 위한 혁신활동을 견인한다 1도토리 조현상
160 성장동력산업 인공지능 지역확산 추진방향 발표 1도토리 조현상
159 성장동력산업 2021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1도토리 조현상
158 성장동력산업 2022년 기초연구사업, 이렇게 달라집니다! 1도토리 조현상
157 성장동력산업 2021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1도토리 조현상
156 성장동력산업 제12회 소재·부품·장비 기술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1도토리 조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