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AI/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보급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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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이상연 | 조회수 | 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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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74MB | 필요한 K-데이터 | 1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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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_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보급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pdf | 4.7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1-09-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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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정책산하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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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AI를 기반으로 소비자 취향과 행동 패턴을 지속적으로 파악, 개인 단위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개인화’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음
◈ 이와 같은 ‘초개인화’는 온라인상의 소비자 움직임을 수집, 처리하여 개인정보로 가공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하는 형태이며, 소수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데이터 컨설팅, 웹기반 마케팅 분석의 형태로 경제 전반에 확산되고 있음
◈ 이와 같은 세밀한 고객 타겟팅의 보편화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으나, 소비자 개인정보의 노출(프라이버시) 우려와 동시에, 가격차별에 활용됨으로써 소비자에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
◈ 본 고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AI/데이터 기반 마케팅 사업의 형태와 모델을 개관하고, AI/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보편화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시사점과 파급효과를 정리, 제시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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