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2021년 인도네시아 키즈 콘텐츠 시장 동향 및 관련 업체 심층 인터뷰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장민환 조회수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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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1-11-19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페이지 수 : 16 

1. 인도네시아 아동 인구 동향 인도네시아 통계청(BPS)이 지난해 10 년 주기의 인구 조사를 시행함. 지난해 9 월 기준 총 인구는 2 억 7,020 만 명으로 2010 년 이후 연평균 326 만 명 증가함. 인구 중 과반인 1 억 1,559 만 명(56.10%)이 거주하는 자바섬이 경제 및 행정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음.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수도 이전 등을 검토 중이지만 당분간은 수도 자카르타를 비롯한 자바섬으로의 인구 쏠림 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로 2050 년까지 꾸준하게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향후 30 년간 ‘인구 보너스’ 효과를 통해 거대한 내수 시장과 노동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지난해 기준으로 14 세 이하 아동 인구는 7,100 만 명이었으며, 이는 인도(3 억 6,000 만 명), 중국 (2 억 5,000 만 명), 나이지리아(9,000 만 명), 파키스탄(7,700 만 명)에 이어 세계 5 번째 기록이자 동남아시아 최고 기록임. 전체 인구 중 아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25.93%로 2004 년에 30% 아래로 내려온 후 조금씩 줄어들고 있지만, 아동 인구 수는 순증하고 있음. 인구 중 절반 이상인 53.81%가 밀레니얼 세대(1981~1996 년 출생, 24~39 세 사이)와 Z 세대 (1997 년~2021 년 출생, 8 세~23 세)로, 곧 이들이 부모 세대로 진입해 유·아동 인구가 꾸준히 증가 할 것으로 보임. 합계 출산율이 2.288 명으로 현 인구 유지 최소 요구치인 2.1 명을 상회하고 있어 인구 증가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단위: 백만 명, %) 연도 1960 1970 1980 1990 2000 2010 2020 전체 인구 87.75 114.79 147.44 181.41 211.51 241.83 273.52 아동 인구 (0~14 세) 35.04 49.63 60.59 66.12 64.91 69.71 70.94 아동 인구 비중 39.94% 43.23% 41.09% 36.45% 30.69% 28.82% 25.93% |표 1| 인도네시아 아동 인구 동향 (0~14세)∣출처: 세계은행, 2020 2. 인도네시아 유·아동 관련 시장 규모 동남아시아 주요 7 개 국가 중 인도네시아 아동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43%이며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음. 인도네시아(약 2 억 7 천만 명)와 한국(5 천 2 백만 명)의 인구는 대략 5 배 차이가 나지만, 아동 인구 는 인도네시아(7,100 만 명)가 한국(650만 명)의 10 배 수준임. 3 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14호) (단위: 백만 명, %) 국가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전체 인구 273.52 109.58 97.33 54.40 69.79 32.36 16.71 아동 인구 (0~14 세) 70.94 32.92 22.57 13.86 11.55 7.58 5.17 아동 인구 비중 26% 30% 23% 25% 17% 23% 31% |표 2| 동남아시아 주요국 아동 인구 비교 (0~14세)∣출처: 세계은행, 2020 글로벌 데이터 조사 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올해 인도네시아 전자 상거래 중 장난감과 육아 용품(의류, 유아식, 젖병, 수유용품, 유모차, 카시트 등) 판매액은 16 억 6 천만 달러1)(1 조 9,500 억 원)로 고객 1 인당 평균 수익은 55.59 달러(6 만 5,000 원)가 될 것으로 보고 있음. 앞으로 연평균 10.09% 성장해 2025 년 시장의 잠재 구매자는 4,810 만 명이 될 것으로 전망. 미용/개인 용품 분야의 유·아동 관련 품목(베이비 로션, 베이비 오일, 베이비 파우더 등) 시장 규모는 7,740 만 달러(908 억 원)로 2025 년까지 연평균 5.63% 성장할 것으로 전망. 이유식 시장 규모는 올해 167 억 5,800 만 달러(19 조 6,738 억 원)이며 2026 년까지 연평균 7.99% 성장할 것으로 전망. 1 인당 평균 소비량은 9.5kg 이며 1 인당 평균 수익은 60.64 달러(7 만 원). 이유식 소비량은 2026 년까지 334 만 톤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14 세 이하 아동복 시장 규모는 올해 33 억 5,600 만 달러(3 조 9 천억 원)로 2026 년까지 연평균 8.53% 성장할 것으로 전망. 1 인당 기대 수익은 12.14 달러(1 만 4 천 원), 1 인당 평균 구매 수량은 2.83 개. 2026 년 연간 아동복 판매 총량이 8 억 7,310 만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 아동복 시장은 올해 4.5% 성장하였으며 내년에는 14.5% 성장할 것으로 전망. 2 인도네시아 키즈 콘텐츠 소비 현황 1. 아동과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 인도네시아 인터넷협회(APJII)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6 세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가 크게 늘었으며 이는 초등학생부터 온라인 교육이 확대되기 시작한 것과 유관한 것으로 보임. 통계청(BPS)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인구 중 73.7%가 인터넷 사용자였으며 5~24 세 학생 인구의 인터넷 사용률은 59.33%로, 2016 년 33.98%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2018 년 16.64%에서 지난해 35.97%로 두 배 이상 증가함. 중학생 73.4%, 고등학생 91.01%, 대학생 95.3%로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인터넷 접속 비율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설문조사 업체 작팟(Jakpat)이 올해 2 월 2~15 세 자녀를 둔 896 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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