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해외콘텐츠기업탐방 - 항저우왕이윙음악과기유한공사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장민환 조회수 41
용량 2.56MB 필요한 K-데이터 1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해외콘텐츠기업탐방 - 항저우왕이윙음악과기유한공사.pdf 2.56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11-29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페이지 수 : 10 

지난 5 월 18 일, 왕이(网易, Wǎngyì, 한국에서는 넷이즈(NetEase)로 알려져 있음)가 개최한 재무 보고 컨퍼런스 콜에서, 올해 1 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20.2% 늘어난 205 억 위안으로 사상 최고치라고 발표함. 그 중 특히 왕이윈뮤직(网易云音乐, 넷이즈 클라우드뮤직(NetEase CloudMusic))의 성과가 돋보임. 한 고위 임원은 왕이윈뮤직이 음악 커뮤니티와 창작 음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많은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언급함. 이 임원은 왕이윈뮤직이 제품 혁신과 수익화 가능성이 많이 열려 있으며, 회원제, 라이브 방송, 광고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기회를 탐색할 것이라고 밝힘. 특히 오디오 라이브 방송의 영업 이익이 매우 높고, 이 분야에서 왕이윈뮤직이 업계를 선도하고 있음. 왕이윈뮤직은 이번 분기에도 안정적인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음. 또한 창작 음악 및 커뮤니티 생태계, 혁신적 체험을 발전시켜 사용자에게 한층 진보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왕이윈뮤직은 독립 음악에 상당한 강점이 있으며,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 지난 4 월 23 일 을 성공적으로 개최함. 시상식에서 만능청년여관(万能青年旅店)의 이 올해의 음반상을, 왕쟈얼(王嘉尔)과 탄웨이웨이(谭维维)가 올해의 남녀 뮤지션상을 수상함. C-BLOCK 이 올해의 밴드/그룹상을 수상했으며, KEY.L (리우총, 刘聪), NINEONE#(乃万)이 각각 올해의 인기 남녀 뮤지션에 선정됨. 중국 최초의 대규모 창작 음악 시상식인 는 이미 3 회에 걸쳐 성공적으로 개최된 바 있으며, 중국 창작 음악 분야의 풍향계로 자리 잡음. 3 증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10호) 왕이윈뮤직은 향후 창작 음악 지원, 커뮤니티 생태계 발전, 제품 혁신을 통해 디지털 음악의 새로운 발전 기회를 모색하고 뮤지션들의 창작을 장려할 계획. 또 중국어권 음악의 발전을 이끌고 젊은 이용자들에게 고품질의 음악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힘. ※본문 출처: ifeng 뉴스 인터뷰 Q&A 왕이윈뮤직에 대해 소개해달라 왕이윈뮤직은 왕이가 개발한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이며, 왕이윈 항저우 연구원들이 만들었다. 왕이윈뮤직은 뮤지션, DJ, 친구 추천과 SNS 기능에 집중하고 있다. 플레이리스트, DJ 프로그램, 지역 위치 등이 핵심 기능이며 발견(发现)과 공유가 우리 플랫폼의 주요 콘셉트다. 왕이윈뮤직은 현재 음악 시장의 다크호스다. 맞춤형 추천, 플레이리스트, 음악 평가 등 창의적인 요소들로 채운 음악 커뮤니티는 바이두, 알리 등 경쟁사보다 앞서 있으며, 이를 통해 음악 업계의 2 대 강자로 떠올랐다. 플랫폼은 2013 년에 개설했으며, 2018 년부터 유료화를 했다. 2018 년 11 억 위안이던 영업 이익이 2020 년 49 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올해 1 분기의 영업 이익은 15 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보다 74.6%나 늘었다. 온라인 음원 수입도 올해 1 분기 8 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의 5 억 위안보다 크게 늘었으며, 플랫폼 총 수입의 50.9%를 차지했다.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올해 1 분기 수입은 7 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보다 105.93%나 늘었다. 온라인 음원 유료 이용자 수는 지난해 1 분기 1,268 만 명에서 올해 1 분기 2,429 만 명으로 늘어났다. 왕이윈뮤직은 현재 중국 최대의 창작 음악 플랫폼이다. 23 만 명의 독립 뮤지션(独立音乐人)을 보유하고 있고, 이들이 만든 음악이 100 만 곡 이상이다. 앨범 한 장당 대략 10 곡이 수록된다고 치면, 정규 앨범 10 만장 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이 중 많은 곡들이 히트했다. 라는 곡은 이미 연간 재생 횟수 25 억 회를 돌파했다. 중국 음악 산업을 어떻게 확장하고 강화하는지? 우선 중국 음악 산업을 키우고 강화시키려면 세계의 선두 자리에 서야 한다. 국제 경쟁력이 있는 거버넌스 모델을 만들고, 더욱 강한 영향력을 확보해야 한다. 음악은 전 세계에 가장 쉽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화 콘텐츠 중 하나다. 중국인이 영어나 프랑스어를 못한다고 외국 노래를 못 듣는게 아니다. 디지털 음악은 감상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없앴다. 현재 많은 중국인이 해외 음악을 듣지만, 중국 뮤지션인 집주인의 고양이(房东 的猫), 거동치(葛东琪) 등의 뮤직 비디오도 유튜브에서 천만 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지금은 글로벌 문화 짬뽕(全球大杂烩)의 시대다. 음악 제작, 배급, 판촉, 인력과 자본의 글로벌화는 이미 일상이 되었다. 이는 저작권 거버넌스 환경이 발전된 나라가 더 강한 경쟁력을 갖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잠재력이 큰 음악 시장이며, 저작권 거버넌스 모델이 세계화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우리가 세계를 선도할 것인가? 아니면 세계가 우리를 선도할 것인가? 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만일우리가세계를선도하고자한다면업계는개방적사고뿐만아니라, 다양한저작권협력을모색해야한다.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623 성장동력산업 2021년 인도네시아 키즈 콘텐츠 시장 동향 및 관련 업체 심층 인터뷰 1도토리 장민환
2622 성장동력산업 2021년 필리핀 BPO 산업 동향 1도토리 장민환
»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 - 항저우왕이윙음악과기유한공사 1도토리 장민환
2620 성장동력산업 코로나19 이후 사우디아라비아 및 아랍에미리트 게임 산업 현황 1도토리 한상윤
2619 성장동력산업 GCC(걸프 아랍국 협력 회의) 지역 키즈 콘텐츠 동향 1도토리 한상윤
2618 성장동력산업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의 소셜 미디어 현황 1도토리 한상윤
2617 성장동력산업 2021 인도네시아 K-콘텐츠 행사 1도토리 강정훈
2616 성장동력산업 베트남 대중음악(V팝) 공연 시장 동향 3도토리 강정훈
2615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상해빌리빌리과기유한공사 1도토리 장민환
2614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콰이칸세계북경과기유한공사 1도토리 장민환
2613 성장동력산업 2021 중국 e스포츠 업계 현황 1도토리 장민환
2612 성장동력산업 COVID-19 이후, 중국의 영상 콘텐츠와 ppl 산업 동향 3도토리 한상윤
2611 성장동력산업 프랑스 만화 산업 실태 조사 3도토리 한상윤
2610 성장동력산업 유럽 방송 콘텐츠 포맷 산업 동향 3도토리 한상윤
2609 성장동력산업 해외 콘텐츠기업 탐방-프리맨틀(fremantle) 1도토리 한상윤
2608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겨울잠에서 깨어나기 시작 1도토리 나혜선
2607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CJ ENM tving 의 성장에 집중하는 시기 1도토리 나혜선
2606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이마트 사업구조 전환 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 1도토리 박민혁
2605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반도체 - 러/우 분쟁과 특수 가스 가격보다는 물량 확보 1도토리 박민혁
2604 성장동력산업 아랍에미리트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 산업 현황 연구 3도토리 최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