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 주요 지역 어린이 시장 개요 어린이 연령 구분 어린이 연령대 구분은 여러 기준이 있으나, 0~2 세 영아기, 3~5 세 유아기, 6~13 세 초등학교 학령기로 구분하는 게 일반적. 1) 한국의 아동복지법에서는 어린이의 범위를 18 세 미만인 자로 광범위하게 규정하고 있음. 2) 유니세프는 어린이의 연령을 0~6 세의 초기(Early Years), 7~11 세의 중간기(Middle Years), 12~14 세의 청소년 초기(Early Adolescent Years)로 구분하는데, 이는 양질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만든 기준임. 15세 이상의 청소년을 어린이의 범주에서 제외한 이유는 성인에 버금가는 생활 방식 및 사고를 갖췄기 때문. 3) GCC 지역의 높은 어린이 비율 GCC 지역을 대표하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에는 어린이 연령에 대한 법적 기준이하는 규정이 없으며, 18 세를 결혼 및 형사 처벌 감면 기준으로 삼고 있음.4) 어린이의 범주를 출생 이후부터 14 세까지로 규정할 경우, GCC 지역의 어린이 비율은 전체 인구 5,956 만 명의 23%임. 이는 한국의 어린이 비율 12%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 5)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어린이의 연령 범위” 2) 법제처 국가법령정보 “아동복지법 제3조 1항” 3) 유니세프 “Child development” 4) International Centre for Missing & Exploited Children “National Child Protection Legislation”(2018) 5) Populationpyramid.net 중동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03호) |그림 1| 2021 GCC 지역과 대한민국의 연령대별 인구 비율 비교∣출처: PopulationPyramid.net GCC 는 어린이와 34 세 미만 청년의 비율이 전체 인구의 56%인 반면, 한국은 35 세 이상이 64%를 차지해 대조적 분포를 보임. GCC 지역의 높은 어린이 비율은 관련 산업의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지표임. 한국에서는 14 세 이하 영유아와 초등학생 대상 산업을 엔젤 산업이라 부르고 있음.7) 반면 GCC 지역에서는 이를 지칭하는 별도의 이름은 없음. 전문가들은 GCC 지역의 어린이 관련 산업은 완구류, 게임, 비디오 콘텐츠 등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코로나 19 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임. 8) 2 GCC 주요 지역 키즈 콘텐츠 동향 2.1. 비디오 콘텐츠 GCC 지역의 키즈 유튜브 –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중심으로 성장 어린이 비디오 콘텐츠 시장이 유튜브를 중심으로 성장 중. 비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는 어린이 대부분이 보호자의 계정을 쓰고 있어, 실제 이용자 수를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어린이 비디오 콘텐츠의 이용률과 및 시장 규모는 소셜 미디어 사용률 및 인기 콘텐츠 플랫폼, 연령별 분포 등을 통해 추산할 수 있음.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인구의 79.25%(2,780 만 명), 아랍에미리트 인구의 98.19%(984 만 명)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그 중 유튜브 사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사우디 아라비아 89.9%, 아랍에미리트 87.4%). 올해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의 유튜브 채널 중 조회수 상위 10 개에 어린이 콘텐츠 채널 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음. 사우디아라비아의 상위 10 개 중 어린이 채널은 3 개. 가장 인기 있는 어린이 채널은 3~5 세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작된9) 러시아 애니메이션 마샤 아이 메드비드(영문명: Masha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