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시장분석] 글로벌 사우스 자동차부품 시장 변화와 한국기업 진출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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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황세영 | 조회수 | 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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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날짜 : | 2025-1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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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 국책연구원 |
| 페이지 수 : | 68 |
가. 시장 개요
□ 시장 동향
◦ 2억 명 이상의 인구와 주요 글로벌 완성차기업이 진출한 남미 최대 경제 대국으로,
자동차 생산·판매 증가 및 내수시장 확장세
- 세계 8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의 생산 및 조립 거점이 밀집해 있으며,
’24년 기준 총 26개의 자동차 제조사가 진출
◦ 전기차 관세 인상 및 유연연료차량(FFV, Flex-Fuel Vehicle)* 등 친환경 내연 기관 우대정책으로 내연기관 부품 수요
지속 확대 전망
* 가솔린과 바이오 연료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차량
** 브라질 전기차 관세 인상 : (’24.7월) 18% → (’25.7월) 25% → (’26.7월) 35%
- ’22년 이후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고 있으나, 글로벌 추세에 비해 다소 느린 편이며, FFV 비중이 높음
* ’23년 브라질 자동차 시장은 FFV가 76.2%로 압도적이며, 이외 디젤(11.7%), 가솔린(11.5%),
하이브리드·전기차(0.6%)에 그쳐, FFV 중심 구조가 뚜렷함
나. 생산·판매 및 수입 동향
□ 생산·판매 동향
◦ (생산) ’13년 사상 최대인 371만 대를 생산, ’20년 코로나19로 202만대까지 감소,
’22년부터 생산량이 회복되어 ’24년 256만 대를 기록
* 최근 3개년 생산량(만 대) : (’22년) 238 → (’23년) 234 → (’24년) 256
◦ (판매) 코로나19 이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판매량 증가세
* 최근 3개년 판매량(만 대) : (’22년) 210 → (’23년) 232 → (’24년) 263
- 기업별 판매량의 경우, 높은 수입관세로 인해 브라질 내 생산량 순위와 판매량 순위의 연관성이 높음
* 신차 판매 순위 내 16개사 중 Ford, Mercedes-Benz를 제외한 모든 기업은 브라질 현지 생산 기반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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