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의 소셜 미디어 현황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한상윤 조회수 68
용량 1.8MB 필요한 K-데이터 1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의 소셜 미디어 현황.pdf 1.8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12-02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페이지 수 : 14 

GCC 지역 소셜 미디어 개요 및 국가별 이용 현황 GCC 지역에서 소셜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력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에서도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개인, 기관, 정부가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정치, 사회, 경제, 문화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 GCC 지역 소셜 미디어 성장 – 스마트폰, 인터넷 보급률, 젊은 인구 비율 높아 세계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GCC 국가들은 최신 광대역 기술을 사용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 접근에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며, 스마트폰 가입률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 1) 올해 전 세계 평균 인터넷 보급률은 59.5%이며, 중동·북아프리카 지역(Middle East and North Africa, 이하 MENA)은 59.3%임. GCC 6 개국은 92%로 상당히 높은 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conomist Intelligence Unit)의 보고서에 따르면, GCC 의 인구 비율은 외국인 거주자의 유입에 따라 좌우되며, 상당수가 15~34 세의 청년층으로 구성되어 있음. 2)3) 1) Arabdigest “GCC States and Social Media Disruption in an Era of Transition“ 2) Economist Intelligence Unit “The GCC in 2020 The Gulf and its People” 3) 사우디 통계청 “Saudi Youth in Numbers”(2020) |그림 1| GCC 6개국 인터넷 사용자 비율 ∣출처: Internetworldstats 2021 자료 편집 중동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04호) 중동에서 소셜 미디어는 인터넷과 동의어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거의 모든 인터넷 사용자(95%)가 소셜 미디어 또는 메신저 기능을 사용 중. 또한 국적, 성별, 연령대에 따른 사용률 차이도 점차 줄어드는 추세. 4) 소셜 미디어는 GCC 회원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의 15~34 세 청년층에서 특히 인기를 얻고 있음. GCC 의 총인구는 5,500 만 명으로 한국과 거의 같은 수준.5) 정치 지도자들도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 세계 각국의 지도자 및 CEO 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GCC 국가도 예외가 아님. 전 세계 지도자의 소셜 미디어 팔로워 상위 50 위 이내에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두바이), 카타르의 지도자들이 포함됨.6) 사우디아라비아 군주인 살만 빈 압둘라지즈 알 사우드(King Salman bin Abdulaziz Al Saud)는 트위터 800 만, 인스타그램 100 만의 팔로워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군주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Sheikh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은 트위터 1,000 만, 인스타그램 500 만의 팔로워를 보유 중. 카타르의 군주 에미르 타밈 빈 하마드 알 타니(Emir Tamim bin Hamad Al Thani)는 트위터 88 만, 인스타그램 68 만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음. |그림 2|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두바이), 카타르 3개국 지도자의 트위터 계정 이미지∣출처: 트위터 GCC 중심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방위군 수장인 무타이브 빈 압둘라 알 사우드 왕자는 소셜 미디어 지식 부족이 새로운 형태의 문맹이라고 발언하기도 함. 또 GCC 국가의 외무 장관과 국방부 장관들은 2016 년 리야드에서 열린 Misk Social Media Summit 에서 소셜 미디어 상호 작용은 까다롭지만 필요하다고 인정함.7) 다른 국가들에 비해 보수적 경향이 강했던 GCC 지역에서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늘고 정부 관계자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GCC 지역 진출을 위해서 해당 지역 소셜 미디어의 활용이 필수적이 됨.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소셜 미디어의 사용량이 이전보다 증가함. 8)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623 성장동력산업 2021년 인도네시아 키즈 콘텐츠 시장 동향 및 관련 업체 심층 인터뷰 1도토리 장민환
2622 성장동력산업 2021년 필리핀 BPO 산업 동향 1도토리 장민환
2621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 - 항저우왕이윙음악과기유한공사 1도토리 장민환
2620 성장동력산업 코로나19 이후 사우디아라비아 및 아랍에미리트 게임 산업 현황 1도토리 한상윤
2619 성장동력산업 GCC(걸프 아랍국 협력 회의) 지역 키즈 콘텐츠 동향 1도토리 한상윤
» 성장동력산업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의 소셜 미디어 현황 1도토리 한상윤
2617 성장동력산업 2021 인도네시아 K-콘텐츠 행사 1도토리 강정훈
2616 성장동력산업 베트남 대중음악(V팝) 공연 시장 동향 3도토리 강정훈
2615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상해빌리빌리과기유한공사 1도토리 장민환
2614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콰이칸세계북경과기유한공사 1도토리 장민환
2613 성장동력산업 2021 중국 e스포츠 업계 현황 1도토리 장민환
2612 성장동력산업 COVID-19 이후, 중국의 영상 콘텐츠와 ppl 산업 동향 3도토리 한상윤
2611 성장동력산업 프랑스 만화 산업 실태 조사 3도토리 한상윤
2610 성장동력산업 유럽 방송 콘텐츠 포맷 산업 동향 3도토리 한상윤
2609 성장동력산업 해외 콘텐츠기업 탐방-프리맨틀(fremantle) 1도토리 한상윤
2608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겨울잠에서 깨어나기 시작 1도토리 나혜선
2607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CJ ENM tving 의 성장에 집중하는 시기 1도토리 나혜선
2606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이마트 사업구조 전환 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 1도토리 박민혁
2605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반도체 - 러/우 분쟁과 특수 가스 가격보다는 물량 확보 1도토리 박민혁
2604 성장동력산업 아랍에미리트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 산업 현황 연구 3도토리 최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