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코로나19 이후 gcc(걸프 아랍국 협력 회의) ott 시장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환경 동향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김민성 조회수 71
용량 1.57MB 필요한 K-데이터 1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UAE21-8호] 코로나19 이후 gcc(걸프 아랍국 협력 회의) ott 시장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환경 동향.pdf 1.57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12-24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페이지 수 : 17 

사우디아라비아 및 아랍에미리트 제외 GCC 국가에서는 2020-2021 년 카타르가 지역 전체 매출 대비 점유율 10% 수준을 기록했으며, 기타 3 개국은 10% 미만의 점유율에 그침. 2020-2021 년 GCC 전체 매출대비 점유율은 국가별 인구수에 비례한 결과로 해석될 수 있으나, 아랍에미리트의 경우 사우디아라비아의 인구 대비 30% 미만 수준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높은 OTT 사용자 보급률을 기반으로 점유율에서는 10% 미만의 차이만을 보임. 2021 년 이후 2022 년 및 2025 년 예상치에서는 GCC 6 개국 모두 매출은 증가가 예상되며, 특히 GCC 지역 내 인구가 가장 많은 사우디아라비아 (2021 년 기준 GCC 전체 인구의 약 60%)의 증가하는 사용자 보급률에 따라 지역 내 매출 점유율 또한 상승이 예상됨.1) |그림 2| 코로나 19에 따른 MENA OTT 시장 변화 (출처 : PwC 2021년 보고서 MENA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코로나 19 이후 GCC 지역 미디어 콘텐츠의 소비패턴 변화 –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2020 년 1 분기 이후 코로나 19 의 확산에 따라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및 봉쇄 지침 등으로 전통적인 미디어 콘텐츠 소비 방식이었던 오프라인을 통한 영화, 공연 관람의 증진이 제한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OTT 플랫폼을 소비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소비 경향은 지속할 것으로 보임. OTT 시장은 2019 년에서 2024 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2.3% 수준이 예상됨. 2) 중동지역 대표 OTT 플랫폼인 Starz Play 의 공동창업자 칼레드 벤초셰(Khaled Benchouche)는 OTT 이용자들이 코로나 19 이전 하루 평균 1-3 개의 에피소드를 시청하는 경향에서 코로나 19 이후 약 4 배가 증가한 10-16 개의 에피소드를 시청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힘. 1) Statista “OTT 플랫폼 GCC 시장 현황 밀 성장 예상치” 2) Gulf News “Cinemas vs streaming: Is it the end of entertainment as we know it?” (2021) 중동 콘텐츠 산업 동향 (2021년 08호) GCC 지역에서 대표적으로 소비되는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 Shahid, Starz Play 는 공통적으로 코로나 19 확산 초기 시점인 2020 년 2 월에서 3 월 사이에 50% 이상의 구독자들의 콘텐츠 시청 시간이 증가함.3) Starzplay 의 ‘The Rise and Rise of Streaming Video in the MENA Market’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2020 년 4 월 기준 이용자는 전년 대비 141% 증가하였고, 플랫폼 다운로드 수 486%, 콘텐츠 소비량 340% 증가한 바 있음. 4) 사우디아라비아 방송국 MBC 가 설립한 스트리밍 플랫폼 Shahid 또한 2020 년 4 월 기준 코로나 19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020 년 2 월 이후 56%의 구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코로나 19 에 따른 봉쇄 및 라마단 기간이 온라인 스트리밍 콘텐츠 소비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됨. Digital TV Research 의 분석에 따르면, 전체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에서의 OTT 플랫폼 가입자 수가 2026 년에 다다르면 3,265 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그 시장의 절반을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함. 5) 1. 중동지역 미디어 콘텐츠 환경 개요 중동지역의 일반적인 방송 콘텐츠환경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은 2000 년대 이후 TV 드라마 시청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며, 지역 전반에 걸쳐 방송, 유료 TV 및 OTT 플랫폼의 시장이 성장해왔음. 2019 년까지 지역 유료 TV 시장은 400 만~500 만 가입자를 보유, OTT 이용자는 1,230 만 명을 보유함.6) OTT 플랫폼 이용자의 수는 2025 년까지 약 3 천만 명 수준으로 증가가 예상되며 넷플릭스 유럽중동아프리카 본부, Starz Play Arabia, Amazon UAE, 디즈니 플러스 및 MBC 소유의 Shahid 가 주요 사업자가 될 것으로 전망됨. 7) 중동지역의 대표적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지원 –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국가 차원의 콘텐츠 제작지원은 대표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2016 년 4 월 25 일,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알 사우드(Mohammed bin Salman Al Saud) 왕세자는 미래 석유자원 고갈을 대비하고 경제 다각화를 달성하기 위한 ‘비전 2030’을 발표함. 8) 비전 2030 의 일환으로 디지털 산업에 투자를 늘리기로 하였고 이 범주에 해당하는 미디어 산업 전반을 부흥시키기 위해 640 억 달러를 투자할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586 성장동력산업 프랑스 5G기술과 실감콘텐츠 동향 1도토리 안소영
2585 성장동력산업 2021 인도네시아 한류 시장 동향 1도토리 최민기
2584 성장동력산업 2021 말레이시아 한류 동향 1도토리 최민기
2583 성장동력산업 2021 싱가포르 한류 시장 동향 1도토리 최민기
2582 성장동력산업 2021 필리핀 한류 산업 현황 연구 1도토리 최민기
2581 성장동력산업 z세대 문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소비 실태 조사 3도토리 박민혁
2580 성장동력산업 中 게임 산업 규제 및 장려 정책 현황 3도토리 박민혁
2579 성장동력산업 2021 영상 콘텐츠 트렌드 조사-웹 드라마 편 3도토리 박민혁
2578 성장동력산업 2021 中 문화 박물관 ip산업화 연구 보고 3도토리 안소영
2577 성장동력산업 2021 中 게임 라이브방송산업 연구보고 3도토리 안소영
2576 성장동력산업 2021 中 라이브커머스 산업 보고 3도토리 최민기
2575 성장동력산업 3D 애니메이션 short clip 영상 연구 3도토리 최민기
2574 성장동력산업 2020 中 디지털음악 백서 3도토리 박민혁
2573 성장동력산업 中 주요 도시 공연장 현황 1도토리 박민혁
2572 성장동력산업 中 온라인 오디오 콘텐츠 소비 동향 3도토리 박민혁
2571 성장동력산업 14.5기간 방송 온라인영상산업 발전 전망 3도토리 김민성
2570 성장동력산업 중국 인터넷저작권 산업 발전 현황 3도토리 김민성
» 성장동력산업 코로나19 이후 gcc(걸프 아랍국 협력 회의) ott 시장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환경 동향 1도토리 김민성
2568 생명공학/바이오 스마트 헬스케어 소재 분야 시장분석 120도토리 장민환
2567 생명공학/바이오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및 시장 분석 120도토리 장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