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시장분석] 2025년 가공식품·농식품·수산식품 수출 흐름과 유망 신흥시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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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7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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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날짜 : | 2025-09-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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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 국책연구원 |
| 페이지 수 : | 45 |
가. 수출 및 시장 다변화 현황
□ (수출 현황) 수출 41억 달러, 전년 대비 15% 늘어난 역대 최대 실적 기록
◦ ’25.5월, 조제식료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9% 늘며 증가세 지속
□ (수출경쟁력) ’24년 조제식료품 흑자 전환, ’22년부터 수출경쟁력이 개선된 결과
◦ 최근 10년간 적자를 기록하던 조제식료품은 라면, 김 등의 수출 호조로 2.7억 달러 흑자, 수출 증가 흐름이 지속될 시
올해도 흑자 기대
◦ 무역특화지수는 ’22년부터 지속 상승하며 수출경쟁력이 개선되어 온 것으로 나타남.
□ (수출시장 다변화) 1억 달러 이상 수출국 8개국에서 11개국으로 확대되는 등 진전
◦ 수출시장 집중도는 ’20년 1,081에서 ’24년 956으로 하락해 수출시장 분산 추세 확인
◦ 3대 시장 미·중·일 의존도는 ’20년 53.6%에서 47.5%로 감소하고 동남아 등 확대
□ 수출 전략
◦ 가공식품 수출 최초로 40억 달러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 기록, 라면과 김이 이끄는 K-푸드 열풍을 활용한 전략적 시장 다변화 및
품목 확장 추진
◦ 비건, 건강식을 강조한 간편 조리 제품
- 웰니스 트렌드를 강조한 무설탕, 글루텐 프리, 기능성 성분 강조한 제품
◦ 현지화 역량 강화
- 시장별 선호하는 맛과 향신료를 반영한 제품 개발
- 종교적 요구 사항을 반영한 할랄 제품 등으로 라인 확장
◦ 국내 유통망의 해외 진출 활용
- 국내 편의점 및 마트의 몽골, 카자흐스탄 등 아시아 각국으로의 진출 확대,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다변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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