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현황 연구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강정훈 조회수 48
용량 41.4MB 필요한 K-데이터 7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현황 연구.pdf 41.4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12-23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페이지 수 : 178 

[ 목 차 ]

 

제1장. 조사 개요 

 제1절. 조사 목적

 제2절. 조사 체계

 

제2장. 조사 결과

 제1절. 애니메이션 이용 일반 현황

 제2절.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제3절.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제4절.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제5절. VR/AR 기기 활용 의향

 제6절. 코로나19와 애니메이션 이용

 제7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제8절. 애니메이션 IP 확장 콘텐츠 이용 현황

 제9절. 애니메이션 이용자 FGI 결과

 

제3장. 시사점

 

부록. 설문지

 


 

제1절. 조사 목적 Ÿ 본 조사의 목적은 이용자 통계자료를 통해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자 및 산업에 대한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의 개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근거자료로 활용하는 데 있음. 제2절. 조사 체계 1. 최근 3년 이용자 실태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Ÿ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는 2019년에는 유효표본 3,000명 실시, 2020년에는 유효표본 3,000명 실시와 60대의 콘텐츠 이용이 점차 활발해지는 추세를 반영하여 수도권 거주 60대 200명을 대상으로 시범조사를 실시하였음. Ÿ 2021년 조사부터는 60대를 모집단에 포함하여 유효표본 3,200명으로 확대 실시하였음. Ÿ 온라인 설문조사와 함께 소규모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2019년 2그룹에서 2020년 4그룹으로 확대 실시하였으며, 2021년 또한 전년도 조사 방법을 유지함. Ÿ 표본 추출 방법은 인구 구성비에 따라 조사 협조 메일을 발송한 후 콘텐츠 이용 여부에 따라 목표 표본이 완료될 때까지 조사를 진행하는 방법을 유지함.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주요 변경 및 유지사항 (2020년 대비) 목표 모집단 Ÿ 만 3~59세 전국 17개 시도 거주자 Ÿ 만 3~69세 전국 17개 시도 거주자 60대를 목표 모집단에 추가 표본 규모 Ÿ 유효표본 3,000명 Ÿ 유효표본 3,000명+ 수도권 거주 60대 200명 시범조사 Ÿ 유효표본 3,200명 60대 포함하여 표본 규모 확대 조사 방법 Ÿ 온라인 조사 + 소규모 FGI 진행(2그룹) Ÿ 온라인 조사 + 소규모 FGI 진행(4그룹) 조사 방법 유지 표본 추출 방법 Ÿ 인구 구성비에 따라 조사 협조 메일 발송 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여부에 따라 유효 여부 확정하여 목표 표본 완료 시까지 진행 표본 추출 방법 유지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469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현대해상 2022년 가장 유망한 손보주 1도토리 국준아
2468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인터플렉스 삼성전자 S펜(울트라, 폴더 블폰) 확대 수혜 1도토리 국준아
2467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하이브 분기 최대 실적 달성 1도토리 국준아
» 성장동력산업 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현황 연구 7도토리 강정훈
2465 성장동력산업 2021년도 캐릭터 이용자 현황 조사 7도토리 강정훈
2464 성장동력산업 2021년도 웹툰 사업체 현황 조사 연구 보고서 7도토리 강정훈
2463 성장동력산업 2021년도 웹툰 작가 실태 조사 연구 보고서 7도토리 류지원
2462 성장동력산업 2021 e-Sports 정책연구 7도토리 류지원
2461 성장동력산업 이야기 IP 성공사례 케이스 스터디 7도토리 민준석
2460 성장동력산업 2021년도 방송 프로그램 외주 제작 거래 동향 보고서 7도토리 민준석
2459 성장동력산업 이차전지 정의 및 국내외 시장 분석 120도토리 노민우
2458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이차전지 소재 분야 시장분석 120도토리 노민우
2457 성장동력산업 각 분야별 이차전지 산업 및 시장 분석 120도토리 노민우
2456 성장동력산업 2021 방송 제작 근무 여건 실태 조사 7도토리 이지훈
2455 성장동력산업 2021 대중문화 및 예술산업 실태조사 7도토리 이지훈
2454 성장동력산업 음악산업 실태 조사 및 분류체계 개발 연구 7도토리 이지훈
2453 성장동력산업 2021년도 게임 업계 종사자 근로 환경 실태 보고 7도토리 정한솔
2452 성장동력산업 2021 콘텐츠 이용 시 피해 실태조사 7도토리 정한솔
2451 성장동력산업 2021 게임 유저 대상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 7도토리 노민우
2450 성장동력산업 콘텐츠 국제 교류와 무역 현황 연구 : ASEAN 6개국을 중심으로 7도토리 노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