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현황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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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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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1.4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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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현황 연구.pdf | 41.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1-1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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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한국콘텐츠진흥원 |
페이지 수 : | 178 |
[ 목 차 ]
제1장. 조사 개요
제1절. 조사 목적
제2절. 조사 체계
제2장. 조사 결과
제1절. 애니메이션 이용 일반 현황
제2절.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제3절.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제4절.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제5절. VR/AR 기기 활용 의향
제6절. 코로나19와 애니메이션 이용
제7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제8절. 애니메이션 IP 확장 콘텐츠 이용 현황
제9절. 애니메이션 이용자 FGI 결과
제3장. 시사점
부록. 설문지
제1절. 조사 목적 Ÿ 본 조사의 목적은 이용자 통계자료를 통해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자 및 산업에 대한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의 개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근거자료로 활용하는 데 있음. 제2절. 조사 체계 1. 최근 3년 이용자 실태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Ÿ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는 2019년에는 유효표본 3,000명 실시, 2020년에는 유효표본 3,000명 실시와 60대의 콘텐츠 이용이 점차 활발해지는 추세를 반영하여 수도권 거주 60대 200명을 대상으로 시범조사를 실시하였음. Ÿ 2021년 조사부터는 60대를 모집단에 포함하여 유효표본 3,200명으로 확대 실시하였음. Ÿ 온라인 설문조사와 함께 소규모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2019년 2그룹에서 2020년 4그룹으로 확대 실시하였으며, 2021년 또한 전년도 조사 방법을 유지함. Ÿ 표본 추출 방법은 인구 구성비에 따라 조사 협조 메일을 발송한 후 콘텐츠 이용 여부에 따라 목표 표본이 완료될 때까지 조사를 진행하는 방법을 유지함.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주요 변경 및 유지사항 (2020년 대비) 목표 모집단 Ÿ 만 3~59세 전국 17개 시도 거주자 Ÿ 만 3~69세 전국 17개 시도 거주자 60대를 목표 모집단에 추가 표본 규모 Ÿ 유효표본 3,000명 Ÿ 유효표본 3,000명+ 수도권 거주 60대 200명 시범조사 Ÿ 유효표본 3,200명 60대 포함하여 표본 규모 확대 조사 방법 Ÿ 온라인 조사 + 소규모 FGI 진행(2그룹) Ÿ 온라인 조사 + 소규모 FGI 진행(4그룹) 조사 방법 유지 표본 추출 방법 Ÿ 인구 구성비에 따라 조사 협조 메일 발송 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여부에 따라 유효 여부 확정하여 목표 표본 완료 시까지 진행 표본 추출 방법 유지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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