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산업분석] 2025년 메타버스·AI 융합 생태계의 미래 혁신과 정책 대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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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정한솔 | 조회수 | 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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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날짜 : | 2025-08-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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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 국책연구원 |
| 페이지 수 : | 30 |
I. 서론
□ 메타버스는 다양한 사회적·경제적·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가상공간이자, 가상과 현실이 결합한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으며1),
인공지능(AI)은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일반 대중과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산
ㅇ 메타버스의 초기 열풍은 가라앉았으나, 게임, 소셜, 교육, 제조, 의료, 국방 등 특정 분야에서 활용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XR 등 구현 기술 고도화를 통해 지속 발전 중
* (게임) 로블록스 일간 활성화 이용자수: ’23년 4분기 약 71백만명 → ’25년 1분기 약 97백만명
(소셜) 제페토 누적 등록자수: ’22년 3월 3억명 → ’24년 10월 5억명
(교육) LGU+ 키즈토피아 가입자수: ’24년 8월 50만명 → ’25년 4월 160만명
(제조) 슈타겐-현대자동차: 메타버스 제조혁신 플랫폼 실증으로 설치 프로세스 시간 75% 단축(’24)
**(XR) 삼성전자, 퀄컴, 구글, 메타, 애플 등은 차세대 XR 기기 개발, 또는 OS(운영체계) 발표등을 통해 XR 생태계 구축 중이며,
XR 활용 범위도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
ㅇ AI는 생성형 AI의 대중화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확대 중
II. 메타버스와 AI의 공진화
□ 메타버스는 데이터 학습과 상호작용 기회를 넓혀 AI 발전을 촉진하고, AI는 메타버스 콘텐츠를 풍부하고 지능적으로 고도화하여
양방향 시너지를 창출하는 공진화 기대
ㅇ (AI → 메타버스) AI는 메타버스의 몰입형 경험을 강화하고, 가상 환경을 더 현실적으로 만들며,
사용자 경험을 개인화하는데 필수적 역할
- 텍스트로도 실시간 콘텐츠 창작을 지원하며,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하여 개인화된 콘텐츠와 추천 시스템
구현 등에 핵심적 역할
- 이를 통해, 메타버스는 단순한 가상 공간이 아닌, 각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고 산업용 활용 목적 측면에서도
향상된 성과 달성에 기여
2) 메타버스 기반 AI 혁신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학습 촉진
ㅇ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의 물리적 제한이 없는 대규모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고 AI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거치며
안전하게 학습
* 엔비디아의 물리 AI(Physical AI) 훈련 체계는 메타버스 개발 및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옴니버스(Omniverse)와 현실 세계의
복잡한 물리적 상황을 가상 환경에 모델링하는 WLM(World Foundation Model) 코스모스(Cosmos) 플랫폼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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