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음악산업 실태 조사 및 분류체계 개발 연구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이지훈 | 조회수 | 83 | |
---|---|---|---|---|---|---|
용량 | 7.64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음악산업 실태 조사 및 분류체계 개발 연구.pdf | 7.6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1-12-30 |
---|---|
출처 : | 한국콘텐츠진흥원 |
페이지 수 : | 244 |
< 목 차 >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표 및 범위
가. 연구의 목표
나. 연구의 범위
3. 연구 수행 방법
제2장 음악산업 및 음악통계 체계 분석
1. 우리나라 음악산업
가. 우리나라 음악산업 분류 체계
나. 음원 시장 현황
다. 음반 시장 현황
라. 주요 음악 산업체 분석
2. 해외 음악산업 통계
가. RIAA(미국음반산업협회)
나. Nielsen
다. UK Music
라. BPI(영국음반산업협회)
마. BVMI(독일음반산업협회)
바. ARIA(호주음반산업협회)
사. RIAJ(일본레코드협회)
아. Oricon
자. IFPI
차. PwC
3. 우리나라 및 해외 음악산업 통계 비교 및 시사점
가. 해외통계기관의 현황 종합
나. 해외 음악 분류체계 개요
다. 해외음악통계 데이터 취합 프로세스
라. 국내 음악산업 통계 이슈 사항
마. 국내 음악산업 통계 분류의 이슈 사항
바. 국내 음악통계 조사내용 및 조사방식
사. 국내/해외 음악산업 통계의 차이점
4. 음악산업의 범위 정의
가. 음악산업 생태계 맵(Map) 및 가치사슬(Value Chain)
나. 음악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
제3장 음악산업 통계 개선 방향 도출
1. 음악산업 분류체계 개선 방향 설정
가. 개요
나. 1차 전문가 회의
2. 현업 수요조사 결과
가. 조사 설계 및 추진 방향
나. 조사 결과
3. 음악산업 분류체계 도출
가. 주요 고려사항
나. 분류체계 초안 도출(1차)
다. 2차 전문가 자문회의
라. 분류체계 정비(안)
마. 분류체계 정비(안) 기준 통계산출 방안
4. 음악산업 통계 개선을 위한 시범 조사
가. 조사 설계 및 추진 방향
나. 조사 결과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1. 음악시장 통계 개선의 필요성
2. 향후 통계 작성 및 관리 방안
3. 음악시장 통계 작성 방안
가. 개요
나. 음악시장 통계 작성 대안별 세부 작성 방안
다. 음악시장 통계 작성 대안별 세부 실행 방안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콘텐츠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규모는 약 6조 8,118억 원으로 추산된다. 글로벌음악산업 통계를 발표하는 기관 중 하나인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글로벌 음악시장 규모는 약 200억 2,000만 달러로, 2019년 기준환율 1,153.7원을 적용하면 한화 약 23조 3,000억 원 규모가 된다. 따라서 언급되고 있는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글로벌 음악 시장규모에 우리나라 음악산업 규모를 적용하면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규모가 글로벌 시장규모에서 29.2%를 차지하게 되며, 이를 세계 6위권 시장의 규모로 간주하기에는 비중이 과대해진다. 다만 우리나라는 음악‘산업’에 대해서 측정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고, 글로벌 자료에서는 음악‘시장’을 기준으로 통계를 산출한 것이기 때문에 두 개의 통계 수치를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음악산업 통계와 글로벌 음악시장 통계의 구조적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부분이 본 연구의 첫 번째 목표이다. 글로벌 음악시장 내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에 대해서 적절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음악‘산업’이 아니라, 음악‘시장’에 대한 통계가 필요하다. 즉, 글로벌 음악시장 통계와 비교할 수 있는 우리나라 음악시장에 대한 통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음악시장 및 해외 주요국의 음악시장 통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에 적합한 음악시장 통계를 기획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글로벌 음악시장 통계와 비교가능한 우리나라 음악시장 통계를 기획하는 것에 있다. 2. 연구의 목표 및 범위 본 연구의 목표는 ‘음악시장 관련 직관적인 기초자료 수집방안 마련을 통한 음악시장 고도화 및 성장기반 조성’으로 표현될 수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범위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과업으로 구분되었다. - II - 첫 번째는 음악산업 분류체계를 개발하는 것으로, 대중음악 영역 매출 규모를 중심으로 주요 글로벌 음악산업 통계 조사와 비교 가능한 분류체계를 구성하고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음악산업 참여자의 분류체계를 개발하는 것으로, 대중음악 영역을 중심으로 하여 창작자, 실연자, 제작자, 프리랜서 등 음악산업 참여자에 대한 개념 및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실태조사의 기본 체계를 마련하는 것으로, 조사 대상을 정의하고, 모집단 구축방안을 마련하며, 조사 시 필요한 비용 수준을 도출하고 적절한 조사 규모 및 시점을 검토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조사 방법론을 마련하는 것으로, 통계 분석 및 자료처리 방식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심층 인터뷰 등 조사 도구를 설계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조사 항목 및 조사표 등 설문지를 개발하여 산업 및 참여자 분류체계별 조사 항목(안)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3. 연구 수행 방법 본 연구는 총 5단계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첫 번째 Step A에서는 문헌 및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에 대해 분석하고, 해외 주요 기관별 음악산업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반적인 연구의 방향성 설정을 위한 1차 전문가 회의를 진행하였다. 두 번째 Step B에서는 현업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음악산업 주요 주체별(분야별) 통계 수요 파악을 위한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국내 및 해외 음악산업(시장) 통계에 대한 인지도 및 활용여부, 통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 정도 등으로 구성되었다. 세 번째 Step C에서는 문헌 및 자료분석과 현업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음악시장 규모 산출을 위한 분류체계 초안을 도출하고, 이를 현업 전문가 자문을 통해서 정교화하였다. 네 번째 Step D에서는 음악산업 통계 개선을 위한 시범조사라는 제목으로 분류체계 수용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섯 번째 Step E에서는 최종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라 음악산업 및 참여자 분류체계를 확정하고, 각 분류체계별 통계를 산출할 수 있는 체계를 구성하였으며, 조사 및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