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ecosystem) 활성 방안 고찰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민준석 | 조회수 | 44 | |
---|---|---|---|---|---|---|
용량 | 7.76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ecosystem) 활성 방안 고찰.pdf | 7.76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1-12 |
---|---|
출처 : | 한국콘텐츠진흥원 |
페이지 수 : | 207 |
[ 목 차 ]
제1장 서론
1. 연구 개요
가. 배경 및 필요성
나. 연구 목표
2. 연구 방법론
가. 클라우드게임 현황 분석
나. 클라우드 게임 인식 조사
다. 이용자 FGI 및 실무자 심층인터뷰
제2장 클라우드 게임 산업 동향 분석
1. 클라우드 게임 정의와 특성
가. 클라우드 게임
나. 클라우드 게임 운영 기술과 필요 요소
2. 클라우드 게임 동향 변화
가. 클라우드 게임 동향
3.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분석
가. 게임 산업 생태계 구조
나.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구조
4. 클라우드게임 빅데이터 분석
제3장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인식 조사
1. 설문 조사 개요
가. 조사목적
나. 조사대상 및 내용
다. 자료처리 및 유의사항
2. 이용자 인식 조사 결과
1) 이용자 현황
2) 조사 결과
3. 실무자 인식 조사 결과
1) 실무자 현황
2) 조사 결과
제4장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심층인터뷰 및 FGI
1. 실무자 심층인터뷰(IDI)
2. 해외 이용자 그룹인터뷰(FGI)
제5장 결론
1. 주요 시사점
2.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 연구 개요 가. 배경 및 필요성 게임 산업의 생태계는 기술 발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신기술과 게임이 융합된 가상현실 게임(VR), 클라우드 게임 등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 등장하며 생태계의 가속화를 이끌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음은 물론 향후 더욱 발전하는 기술을 통해 게임 시장이 더욱 확대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게임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과 게임의 결합이 적용된 형태로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클라우드 게임의 등장은 게임의 유통·공급 방식의 변화를 야기했다. 오프라인을 통해 게임 패키지를 구매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게임을 구매하여 다운로드하던 방식에서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구독하는 형태로 변화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게임의 등장으로 인해 게임의 공급방식과 이용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생태계 구성원들에게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용자들이 게임을 개별 구매하던 방식에서 구독 형태로 이용을 하게 되면서 구형 기기에서 최신의 게임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다양한 클라우드 게임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중심으로는 통신망 인프라나 서버 기술, 스트리밍 기술 등도 클라우드 게임에 맞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로 클라우드 게임이 기존 게임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어떤 위치를 차지할 것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더 나아가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활성화할 정책의 필요성도 가지게 되었다. 나. 연구 목표 본 연구의 목표는 클라우드 게임 등장으로 인한 국내·외 환경 변화 분석을 중심으로 2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활성화 연구 클라우드 게임 관련 실무자, 이용자 대상의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FGI를 진행하고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언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클라우드 게임의 등장 이후 국내외 게임 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클라우드 게임 이용자/실무자 인식조사와 실무자 심층 인터뷰, 이용자 FGI 등을 통해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클라우드 게임을 둘러싼 환경변화로 인한 흐름을 분석하여 클라우드 게임 게임 산업에 필요한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2. 연구 방법론 가. 클라우드 게임 현황 분석 클라우드 게임 현황 분석은 문헌조사를 기본으로 이용자 및 실무자 인식조사, 인터뷰 등의 내용을 통해 파악을 하였다. 기존에 조사된 국내외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개념과 정의를 통해 연구에서 다루게 되는 클라우드 게임의 범위를 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황 분석을 진행했다. 현황 분석은 국내외 주요보고서를 토대로 뉴스, 기업 동향, 인터뷰 등을 통해 검증을 하는 형태로 진행했다. 2021년 9월 기준의 최신 자료를 기반으로 조사를 했으며 연구를 진행하면서 확인 가능한 최신 자료들은 별도로 업데이트 했다. 나. 클라우드 게임 인식 조사 인식 조사는 게임 산업의 새로운 시장 영역인 클라우드 게임 시장의 생태계를 파악하기 위해 게임 이용자 및 실무자에 대해 게임 이용 전반 및 클라우드 게임 이용 환경에 대해 진행했다. 조사는 클라우드 게임의 제작, 기획, 유통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클라우드 게임 실무자와 최종 소비자인 클라우드 게임 이용자들의 인식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조사 대상에 맞추어 표본을 설계하였다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