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시장분석] 25년 산업용 로봇 수출 확장 전략과 유망 해외시장 진출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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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1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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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날짜 : | 2025-07-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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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 국책연구원 |
| 페이지 수 : | 14 |
Ⅰ. 산업용 로봇(HS 847950) 수출 동향
□ (한국 수출) ’24년 전년 대비 11.5% 상승한 2.4억 달러 수출,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
◦ 세계 수입시장 점유율도 확대2.3%→3.7%, 올해 수출은 5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
◦ 한국의 3대 수출대상국은 미국, 멕시코, 인도, 특히 대미 수출 비중이 최근 3년간 20%에서 30%까지 확대되며
수출 시장 집중도 상승세, 시장 다변화가 필요한 시기
□ (경쟁 동향) 한국의 산업용 로봇 수출 증가율은 중국, 베트남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준
◦ 한국은 수출액 규모 기준 세계 10위 수출국이나 향후 순위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 8위 및 9위 수출국인 미국과 프랑스는 각각 전년
대비 수출액 15.5%, 16.1% 감소
◦ 세계 1위 수출국 일본의 수출 규모는 12.8억 달러로 2위 중국의 2배를 넘는 수준이나, 2년 연속 수출 감소
(’23)△13.3%→(’24)△40.8%
미국
□ ’24년 미국의 산업용 로봇 수입은 전년 대비 17.4% 반등한 6억 달러 기록, 최근 3년간 한국산 산업용 로봇의 미 수입시장 점유율
도 확대 추세 (7.1%→9.4%)
□ 미국의 산업용 로봇 주문량은 ’23년 조정 국면 진입 후 ’24년 반등
◦ ’21~’22년 기간 미국에서는 팬데믹으로 인한 공급망 문제와 인력 부족으로 산업용 로봇을 필요 이상으로 구매하는 피어-바이
(fear-buy) 현상 발생하며 수요 급증
◦ ’23년부터는 산업용 로봇의 최대 수요자인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 캐즘으로 산업용 로봇 주문량을 줄이고, 팬데믹 특수도
종료하면서 주문 감소세
◦ 다만, ’23년에도 식품 및 소비재 제조 로봇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64% 확대
* 자료원: Association for Advancing Automation
- 사람이 근무하기 어려운 온도에서도 가동하고, 메뉴 구성이나 생산량을 변경해도 로봇이 빠르게 대응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 미 요식업계 로봇 도입 증가
◦ ’24년부터는 금리 인하 및 제조업 분야 반등으로 주문량 상승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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