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산업분석] 온라인 플랫폼 확산이 지역 자영업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 대응 방안 |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102 | |
|---|---|---|---|---|---|---|
| 용량 | 1.53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 1.53MB | - | - | - | 다운로드 |
| 데이터날짜 : | 2025-07-17 |
|---|---|
| 출처 : | 국책연구원 |
| 페이지 수 : | 36 |
Ⅰ. 연구배경 (요약)
전통적인 의미의 플랫폼(platform)은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여 상품과 정보 교환을 원활하게 하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구조를 뜻한다. 그런데 인터넷에 기반한 온라인플랫폼의 등장은 이러한 네트워크를 전례없이 확장시켜
매칭을 더욱 원활화했고, 이에 동반되는 정보 비용은 디지털화를 통해 획기적으로 절감함으로써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공급자는 생산성과 시장접근성이 제고되었고, 소비자 역시 편의성 향상과 가격 하락 등으로 후생이 크게 증대되었다.
Ⅱ. 온라인플랫폼 성장이 지역 자영업에 미치는 영향
1. 온라인플랫폼의 성장
온라인플랫폼(online platform)은 인터넷상에서 서로 연계된 둘 이상의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중개하고 촉진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의미한다(OECD 2019). 1990년대 인터넷과 함께 본격 등장하였고 이후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을 가져 오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이 과정에서 상품 및 서비스의 공급과 소비 행태뿐만 아니라 산업구조와 노동시장 등 경제구조 전반에 거대한 변화가 초래되었다.
플랫폼과 인터넷의 결합은 수요-공급 간 연결 및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경제 전반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에 따라 시장 규모와 접근성은 커지는 가운데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은 하락하고 선택의 폭은 넓어져,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후생(welfare) 제고 효과가 크다(Kenney & Zysman 2016).
2. 온라인유통플랫폼 성장의 영향
(이론적 배경)
온라인유통플랫폼(이하 유통플랫폼)의 성장은 여러 산업에서 승자와 패자를 동시에 만들어내고 있다.
온라인에 기반한 유통플랫폼은 기존의 물리적인 점포 기반 소비를 상당 부분 온라인으로 대체하며, 온라인판매에 집중하는 무점포소
매5)의 성장을 견인하였다. 반면 점포를 갖춘 전통적인 소매 자영업자6)는 트렌드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경쟁력을 상실할 위험이 크다
---------------------------------------------------------------------------------------------------------------------------------------------------------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