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자율주행차가 승객경제 견인, 새로운 변화와 대응방향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장민환 조회수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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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1-08-18 
출처 : 정부산하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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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승객경제는 자율주행차에 의해 창출되는 경제적·사회적 가치1) - 승객경제는 모빌리티를 상품화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생성, “운전자 없는 미래”에 승객이 되는 경험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일련의 산업2) * 자율주행차의 활용으로 파생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나타내며 운전 및 출퇴근 시간단축, 기 업의 생산성 향상 등 시간과 자원 절감의 간접효과를 포함 ● (전망) 승객경제는 글로벌 시장규모가 `50년까지 7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3) - 모빌리티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급상승하여 `30년까지 약 1조 2천억 유로(수익 2,200억 유로)에 달하고, 독일 시장은 `27년까지 전체 개별 운송차량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4) - 대조적으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규모(약 2조 유로)는 현재보다 약간 더 상승하고 자동차 판매 수익은 감소(약 1,260억 유로→1,200억 유로)할 것으로 예상 [승객경제의 글로벌 시장 규모] [새로운 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 1) 3) Accelerating the Future: The Economic Impact of the Emerging Passenger Economy (STRATEGY ANALYTICS, `17.6) 2) What Is the Passenger Economy? (iotforall,`19.7) 4) Mobility as a service: Mapping a route towards future success in the new automotive ecosystem(accenture 홈페이지) 자율주행차가 “승객경제” 견인, 새로운 변화와 대응방향[애자일] KIAT 산업기술정책센터 정책기획실(’21.01.29) KIAT [애자일] 2021년 제3호 자율주행차가 “승객경제” 견인, 새로운 변화와 대응방향 2 ● (동인)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승객경제를 뒷받침하는 소비자 행동변화와 이동성의 확대 - (연결성) 모바일은 지구상의 거의 모든 소비자를 인구 통계 및 지리적 측면에서 연결시키고, 계속 증가하는 다양한 장치, 자동차 및 기계에 연결 * 소비자 행동은 일과 개인생활의 경계모호, 재택근무, e 커머스 등을 통한 원격쇼핑, 인간 상호작용의 주요 형태 로 소셜 네트워킹과 커뮤니케이션의 사용 증가, 지속되는 비디오 및 리치 미디어의 온라인 소비 증가 등에 변화 - (도시화) `50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약 2/3가 도시에서 살게 되는데 주요 원인은 일과 여가를 더 가까이하려는 요구에서 기인 * 도시의 인구밀도 상승은 생활비 증가로 이어져 사람들이 도심에서 교외로 이동해 출퇴근 시간이 증가 하고 대중교통 네트워크에 대한 완전한 요구로 소비자의 이동성이 확대 - (모빌리티 서비스) 자동차 소유, 택시, 렌터카 사용, 대중교통에서 자율주행차에 기반한 제3자 운송서비스의 이용으로 소비자 및 기업의 교통지출 변화에 따라 가치가 창출 * Uber 및 Lyft와 같은 라이드헤일링 회사는 운전자의 필요성을 없애고 다양한 유형의 공유자동차를 활용한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통해 현재 택시를 자율주행차로 전환하는 목표를 추구 - (규제) 교통혼잡, 오염, 안전은 전 세계 모든 도시에서 중요한 문제로 매년 교통사고로 130만 명이 사망한다고 추정하고 있으며 90% 이상이 신흥시장에서 발생 * 지방정부, 주·연방정부는 요금징수 및 도로 사용료 인상의 적용 확대, 특정기간이나 특정거리에서 운전을 제한하는 등 교통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총제적으로 파악 2. 승객경제의 가치창출 ● (소비자 모빌리티 서비스) 모빌리티 서비스의 진화와 소비자의 다양한 선택은 승객경제 출현의 핵심 - (온디맨드 운송) 소비자와 기업 사용자는 필요시마다 이동을 “주문”할 수 있고 소비자 들은 이동할 곳이 있으면 어디든지 “도어-투-도어” 요청이 가능 - (출퇴근 시간 공유) 소비자 주문은 경로와 시간을 기준으로 집계하여 사용자는 정기적 으로 출퇴근 예약을 하여 승차 횟수에 따라 할인을 받거나 거리에 따라 이동성을 보장 -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자동차 제조업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차량판매에서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로 이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웹/인터넷 등 다양한 서비스 공급자들과 경쟁 - (운송네트워크 사업자로서의 자동차 제조업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궁극적으로 특정 도시를 위한 특정 차량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위해 경쟁하고 새로운 시장참여자들이 도전 - (이벤트 or 테마에 최적화된 차량) 소비자는 특화된 기술을 활용하여 전문화된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업체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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