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자율주행차가 승객경제 견인, 새로운 변화와 대응방향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장민환 조회수 39
용량 296.09KB 필요한 K-데이터 1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자율주행차가 승객경제 견인, 새로운 변화와 대응방향.pdf 296.09K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08-18 
출처 : 정부산하기관 
페이지 수 :

(정의) 승객경제는 자율주행차에 의해 창출되는 경제적·사회적 가치1) - 승객경제는 모빌리티를 상품화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생성, “운전자 없는 미래”에 승객이 되는 경험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일련의 산업2) * 자율주행차의 활용으로 파생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나타내며 운전 및 출퇴근 시간단축, 기 업의 생산성 향상 등 시간과 자원 절감의 간접효과를 포함 ● (전망) 승객경제는 글로벌 시장규모가 `50년까지 7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3) - 모빌리티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급상승하여 `30년까지 약 1조 2천억 유로(수익 2,200억 유로)에 달하고, 독일 시장은 `27년까지 전체 개별 운송차량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4) - 대조적으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규모(약 2조 유로)는 현재보다 약간 더 상승하고 자동차 판매 수익은 감소(약 1,260억 유로→1,200억 유로)할 것으로 예상 [승객경제의 글로벌 시장 규모] [새로운 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 1) 3) Accelerating the Future: The Economic Impact of the Emerging Passenger Economy (STRATEGY ANALYTICS, `17.6) 2) What Is the Passenger Economy? (iotforall,`19.7) 4) Mobility as a service: Mapping a route towards future success in the new automotive ecosystem(accenture 홈페이지) 자율주행차가 “승객경제” 견인, 새로운 변화와 대응방향[애자일] KIAT 산업기술정책센터 정책기획실(’21.01.29) KIAT [애자일] 2021년 제3호 자율주행차가 “승객경제” 견인, 새로운 변화와 대응방향 2 ● (동인)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승객경제를 뒷받침하는 소비자 행동변화와 이동성의 확대 - (연결성) 모바일은 지구상의 거의 모든 소비자를 인구 통계 및 지리적 측면에서 연결시키고, 계속 증가하는 다양한 장치, 자동차 및 기계에 연결 * 소비자 행동은 일과 개인생활의 경계모호, 재택근무, e 커머스 등을 통한 원격쇼핑, 인간 상호작용의 주요 형태 로 소셜 네트워킹과 커뮤니케이션의 사용 증가, 지속되는 비디오 및 리치 미디어의 온라인 소비 증가 등에 변화 - (도시화) `50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약 2/3가 도시에서 살게 되는데 주요 원인은 일과 여가를 더 가까이하려는 요구에서 기인 * 도시의 인구밀도 상승은 생활비 증가로 이어져 사람들이 도심에서 교외로 이동해 출퇴근 시간이 증가 하고 대중교통 네트워크에 대한 완전한 요구로 소비자의 이동성이 확대 - (모빌리티 서비스) 자동차 소유, 택시, 렌터카 사용, 대중교통에서 자율주행차에 기반한 제3자 운송서비스의 이용으로 소비자 및 기업의 교통지출 변화에 따라 가치가 창출 * Uber 및 Lyft와 같은 라이드헤일링 회사는 운전자의 필요성을 없애고 다양한 유형의 공유자동차를 활용한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통해 현재 택시를 자율주행차로 전환하는 목표를 추구 - (규제) 교통혼잡, 오염, 안전은 전 세계 모든 도시에서 중요한 문제로 매년 교통사고로 130만 명이 사망한다고 추정하고 있으며 90% 이상이 신흥시장에서 발생 * 지방정부, 주·연방정부는 요금징수 및 도로 사용료 인상의 적용 확대, 특정기간이나 특정거리에서 운전을 제한하는 등 교통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총제적으로 파악 2. 승객경제의 가치창출 ● (소비자 모빌리티 서비스) 모빌리티 서비스의 진화와 소비자의 다양한 선택은 승객경제 출현의 핵심 - (온디맨드 운송) 소비자와 기업 사용자는 필요시마다 이동을 “주문”할 수 있고 소비자 들은 이동할 곳이 있으면 어디든지 “도어-투-도어” 요청이 가능 - (출퇴근 시간 공유) 소비자 주문은 경로와 시간을 기준으로 집계하여 사용자는 정기적 으로 출퇴근 예약을 하여 승차 횟수에 따라 할인을 받거나 거리에 따라 이동성을 보장 -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자동차 제조업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차량판매에서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로 이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웹/인터넷 등 다양한 서비스 공급자들과 경쟁 - (운송네트워크 사업자로서의 자동차 제조업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궁극적으로 특정 도시를 위한 특정 차량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위해 경쟁하고 새로운 시장참여자들이 도전 - (이벤트 or 테마에 최적화된 차량) 소비자는 특화된 기술을 활용하여 전문화된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업체를 이용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269 성장동력산업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 달성을 위한 산업정책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3도토리 장민환
2268 성장동력산업 <2021 국제에너지기구(IEA) 글로벌 수소 리뷰>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3도토리 장민환
2267 성장동력산업 가상 현실(VR)을 통한 30년 커뮤니케이션 변환 3도토리 장민환
2266 성장동력산업 獨 숄츠 정부의 산업기술혁신 정책방향 3도토리 조정희
2265 성장동력산업 AI 개발의 혁신견인차, ‘MLOps'란? 1도토리 조정희
2264 성장동력산업 중국의 중장기 발전 전략 1도토리 이지훈
2263 성장동력산업 새로운 세상으로 연결하는 메타버스 1도토리 이지훈
2262 성장동력산업 지속가능성과 산업변화 1도토리 이지훈
» 성장동력산업 자율주행차가 승객경제 견인, 새로운 변화와 대응방향 1도토리 장민환
2260 성장동력산업 중국의 2021년도 경제 산업 정책 방향 1도토리 장민환
2259 성장동력산업 디지털 전환 시대, 다시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1도토리 장민환
2258 성장동력산업 DX 시대의 사람과 기계의 협업 방식, Operator 4 1도토리 장민환
2257 성장동력산업 일본의 디지털 개혁과 디지털청 출범 1도토리 장민환
2256 성장동력산업 반도체,디스플레이 기업 추이분석 결과 및 시사점 1도토리 조현상
2255 성장동력산업 차세대 이차전지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시사점 1도토리 조현상
2254 성장동력산업 일본의 녹색전환(GX) 리그 설립 구상 1도토리 이지훈
2253 성장동력산업 아세안 주요국의 탄소중립 현황 1도토리 이지훈
2252 성장동력산업 미국의 전략적 산업정책 필요성과 사례 1도토리 이지훈
2251 성장동력산업 ’22년 세계 경제 핵심 주목 요인 1도토리 장민환
2250 성장동력산업 ’22년 반도체 시장 전망 1도토리 장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