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25년 인공지능 기술 발전을 통한 정보 제공 방식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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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5-05-23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13 

검색 시장의 대격변


○ 웹사이트 내 정보가 방대해지면서 효율적인 정보 접근을 위한 검색 엔진이 등장하였으나 그 방식은 오랫동안 키워드 중심에만

    머물렀고, 최근 AI 기술의 발전으로 검색 방식이 근본적으로 전환

 

○ 수십 년간 정보 검색 시장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던 구글의 점유율이 하락세를 보이며 기존 검색 생태계 내 변화가 가시화


- Statcounter 자료에 따르면, 구글은 2015년 4월 이후 전 세계 검색 시장에서 줄곧 점유율 90% 이상을 유지했으나,

  2024년 10월 처음 89.34%로 하락한 뒤 계속해서 89%대의 수치를 기록하며 하락세가 지속

 

- FORTUNE에 따르면, 요즘의 Z세대들은 더 이상 ‘구글링’이라는 단어조차 사용하지 않으며 검색을 하기 위해 틱톡과 같은

  소셜미디어나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24.9.)

 

○ OpenAI는 ChatGPT의 전 세계 주간 활성 사용자 수가 2025년 2월 약 4억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으며, 2023년 11월 사용자

    수인 약 1억 명에서 불과 2년도 되지 않아 4배 이상 증가한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 구글, 네이버 등 전통적인 검색 서비스에서도 변화된 검색 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AI가 검색 내용을 최적화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AI 개요, AI 브리핑 서비스를 출시

 

- 두 검색 서비스 모두 AI 검색 결과를 통해 핵심 정보 위주로 정리한 내용을 제공하였으며, 문장 말미 마다 정보 출처의 링크를 달아

  정확도와 신빙성을 높이는데 주력

 

국내외 정보 제공 방식의 변화


○ 생성형 AI 기술의 확산과 함께 사용자의 검색 행동이 AI 기반으로 변화하면서 국내외 주요 기관에서도 이에 대응하여

    정보 제공 방식을 생성형 AI 중심으로 전환

 

○ 최근 국내 공공 서비스에서는 기존의 단순 응답형 챗봇을 넘어, 소비자의 질문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맥락에 맞는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생성형 AI 기반 검색 서비스 제공으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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