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분석] 국내 온라인 농산물 도매시장 현황과 개선점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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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민준석 | 조회수 | 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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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7.53MB | 필요한 K-데이터 | 1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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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국내 온라인 농산물 도매시장 현황과 개선점 분석.pdf | 7.53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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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199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운영은 국정과제 중의 하나이며,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기존 오프라인도매시장 운영의 한계를
극복하여 유통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출범하였다.
❍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2023년 11월 30일에 공식적으로 출범하여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도매시장은 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의 71번(농업의 미래 성장산업화)에 포함되어 있다.
국정과제 중 농업 디지털 혁신 부문의 내용은 스마트 APC(산지유통센터) 확대, 온라인거래소 운영(2023~) 및 도매시장
거래 정보 디지털화 등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농산물 유통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정부의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의 주요 중점 추진사항(정부 정책 현안의 중요도 및 시급성 고려)이다
2.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 코로나19, 인구·사회구조 변화, 기존 농산물도매시장의 한계 및 문제점 등으로 인해 농산물 유통환경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이 2023년 11월에 정식 출범했다.
온라인도매시장의 출범 및 운영 기간이 길지 않아서 온라인도매시장의 운영 후 관련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선행연구 검토는 온라인도매시장 출범 배경 및 필요성, 운영계획 수립과 기대효과, 운영 활성화 방안 등의 설립 이전에
사전적으로 수행한 연구 과제들과 온라인도매시장 출범 이후 정부에서 발표한 자료들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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